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트럼프와 '5초간' 첫 악수…어깨에 손 올리며 친근감(상보)

왼손은 서로 어깨와 팔에 얹으며 '화기애애' 분위기 연출

(워싱턴·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승주 기자 | 2017-06-30 09:08 송고 | 2017-06-30 09:27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만찬 자리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박승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만찬 자리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박승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초간 첫 악수를 했다.

문 대통령은 30일(한국시간) 미국 백악관 현관에서 차량에서 내린 직후 그를 기다리고 있던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소를 띤 채 악수를 청했고, 왼손으로 문 대통령의 오른쪽 어깨에 가볍게 손을 올렸다가 내렸다.

문 대통령도 악수할 때 왼손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쪽 팔꿈치 부분을 가볍게 잡았고, 두 정상 간 악수는 약 5초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눈 뒤 멜라니아 여사와도 손을 잡았고, 이후 차량을 돌아서 나오는 김정숙 여사를 트럼프 내외에게 직접 소개했다. 김 여사도 트럼프 대통령, 멜라니아 여사와 차례로 악수를 했다.

문 대통령 등 네 사람은 기념사진을 촬영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안내에 따라 백악관으로 들어섰다.
건물 안으로 이동하면서 김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는 "여행은 어땠나", "아주 즐겁게 보내고 있다" 등의 대화를 영어로 나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파란색 넥타이를 착용했고, 김 여사는 푸른 계통의 한복을, 멜라니아 여사는 흰색 원피스를 입었다.

방미 전부터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악수를 어떻게 나눌지 눈길이 쏠렸다. 두 정상이 처음 만나 악수를 나누는 장면이 향후 회담 분위기를 가늠케 한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 것이다.

특히 그간 손을 낚아채듯 당기거나 때로는 손을 세게 꽉 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악수 스타일은 '악수 외교'라는 명칭이 붙을 정도로 해외 정상들과 만날 때마다 화제가 됐다.

앞서 문 대통령은 워싱턴으로 향하던 전용기 안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 준비를 많이 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두 정상 간에 우정과 신뢰를 보여주는 악수장면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