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C에 근로감독관 파견…한국당 "文정권 방송장악 포석"

하태경 "근로감독관 파견 최선 아냐, 재고하라"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이후민 기자 | 2017-06-29 18:10 송고
강효상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고용노동부가 MBC에 근로감독관을 파견한 것을 두고 보수 야당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29일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강효상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우 의도적이고 정치적인 방송장악을 위한 포석"이라며 "집권 50일만에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언론사 탄압에 나선 것"이라고 비난했다.
강 의원은 "'특별근로감독'이란 헌법상 기본권인 노동3권을 보장하지 않거나 근로자에 대한 임금체불, 인권침해, 낙후된 근로환경을 조성한 악덕 기업을 상대로 실시하는 게 보통인데 MBC가 포함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150개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관을 파견하면서 MBC를 교묘하게 포함시키는 꼼수를 부렸다"고 지적했다.

또한 "MBC언론노조가 지난해 1월에도 고용노동부 서부지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했지만 당시 고용노동부는 필요성이 없다고 판정을 내렸다"고 상기하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손바닥 뒤집는 듯 근로감독을 실시하는 것은 정권 차원의 거대한 음모와 공무원들의 전형적인 정권 눈치 보기가 저급한 콜라보레이션을 이룬 결과물"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DJ(김대중) 정부의 언론사 세무조사와 노무현 정권의 기자실 대못박기 등 과거 좌파정권이 자행했던 '언론 길들이기'의 제 3탄"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외치던 '언론의 공정성 회복'이란 게 비판 언론에 대한 무차별적 보복을 뜻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강 의원은 "고용노동부 서부지청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매일 출퇴근하고 있는데 조 후보자가 문재인 정권의 방송사 장악에 일등공신이 되고자 서부지청에서 진두지휘 하는 것이란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특별위원회는 문재인 정권은 언론탄압과 방송장악의 수단으로 둔갑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파견을 당장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근로감독관 파견이 MBC 갈등 해결보다 오히려 갈등을 증폭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MBC 정상화는 당연히 필요한 일이지만 문재인 정부는 MBC 정상화의 방법으로서 특별 근로감독이 과연 최선의 방법인지 한번 더 재고해보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하 최고위원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상대 편에서 정권이 방송장악 음모라고 외치는 현실이 MBC 문제가 얼마나 복잡 꼬여있는 것인지 확인해주고 있다"며 "정부와 정치권은 노사 어느 편에도 서지 말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에서 MBC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ong6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