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일자리 추경' 통해 경기회복 불씨살리기 올인

방미 앞서 첫 주재한 국무회의서 野 협조 당부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7-06-27 15:50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청와대) 2017.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청와대) 2017.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강력히 촉구해 눈길을 끌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외로 떠나는 발걸음을 무겁게 하는 것은 정상회담에 대한 부담이 아니라 추경에 대한 걱정"이라며 "국민에게 선택받은 정부로서 국민께 약속한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예산과 조직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를 돌아보더라도 새 정부가 출범하면 추경을 통해서 새 정부의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언제나 국회가 협조를 해줬고, 정부조직 개편도 최대한 협력하는 것이 정치 도의였다"면서 "그러나 지금 일자리 추경이나 최소한의 정부조직 개편이 국회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경제와 민생을 살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국회, 특히 야당이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며 "우리 경제상황과 국민의 절박한 요구를 국회가 외면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국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 준다면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차 28일 방미(訪美)길에 오르기 전 국무회의를 통해 야당의 협조를 적극 당부한 것은 그만큼 조속한 추경 처리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주식시장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살려 나가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절박함도 배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추경 심사에 반대하면서 6월 임시국회내 처리는 불발된 상태다. 여야는 7월 임시국회에서 추경 심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적지 않은 진통이 점쳐지고 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지금이 우리 경제를 회복시킬 골든타임"이라고 역설하면서 야당을 설득하는데 주력했다.

그는 "추경이 빨리 집행되기만 한다면 2%대 저성장에서 탈출할 수도 있다. 다시 3%대 성장시대를 열 수 있다는 것이 우리 경제팀의 전망"이라며 "이것이 추경을 빨리 통과시켜야 하는 절박한 이유다. 지금 주가 지수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빠르게 상승하는 것도 그런 기대가 깔린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이 이른바 '일자리 추경'이라고 명명된 것처럼 자신이 대선 후보시절부터 강조해온 '일자리 창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점도 부각시켰다.  

그는 "이번 추경은 지방과 지역의 일자리 지원 사업이 대부분이다. 부족한 소방공무원 충원과 사회복지서비스 확대, 노인일자리 확충 등 대부분 지역을 위해 쓰여질 예산들"이라며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과 가뭄 피해 복구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3%대 성장시대의 회복을 위해서 정부도, 국회도 마음을 모아 달라. 그리고 함께 뛰어달라. 그런 말씀을 간곡하게 드린다”고 덧붙였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