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의당 "전면적 국회 보이콧은 안해…냉각기는 있을 듯"

"김현미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
"강경화·안경환 자녀 의혹 해소 위한 진상규명 TF 구성"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7-06-19 12:36 송고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5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5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6.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국민의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과 관련 국회 운영의 냉각기를 예고하면서도 전면적인 의사일정 보이콧은 하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문 대통령의 강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당 대응 방안과 관련 "지도부에 원칙적으로 일임하고 지도부가 더 논의해서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고 최명길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최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강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청하면서 만약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국회 의사일정에 적극 참여하기 어렵다'는 내부 방침을 설정했다.

하지만 전면적인 의사일정 거부 등은 하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일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는 협조하기로 했다. 또 추가경정예산(추경)의 경우 정부안에 대한 '부적절성'을 지적하면서도 각 야당이 제시한 내용들을 포괄한 대안추경을 여당에 제안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 내각 인사에 대한 청문회 일정 등을 조율한 상임위원회 참여 여부의 경우도 각각의 상임위에 대한 참여 입장이 조금씩 다르지만 전면적인 불참은 하지 않기로 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문제와 관련해선 당내에 대학 입학 과정에서의 의혹을 해소할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다만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의 워싱턴 발언과 관련해선 특보 해촉 의견과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었고 결국 정부 내의 엇박자에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만 발표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가장 강력하게 여당에 대해 견제할 수 있는 장이 국회 안의 청문회 절차이기에 그 절차를 보이콧하면서 일정 자체에 응하지 않는다는 것이 과연 현명한 방법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전면적인 청문회 일정 보이콧을 선택할 가능성은 없다"며 "다만 국회 운영위원회조차 열 수 없다는 민주당의 태도로 볼 때 며칠 냉각기를 갖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