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암 세포만 골라 죽이는 새로운 ‘광역학치료제’ 개발

한‧미 공동연구팀, 암 재발 확률 낮춰

(대전·충남=뉴스1) 구본혁 기자 | 2017-06-18 12:00 송고
사람의 유방암 세포를 이용한 동물모델에 개발한 광역학치료제를 투여한 결과, 혈관생성을 억제하는 물질인 아세타졸아미드가 없는 광역학치료제에 비해 4배 이상 종양이 부피가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 News1
사람의 유방암 세포를 이용한 동물모델에 개발한 광역학치료제를 투여한 결과, 혈관생성을 억제하는 물질인 아세타졸아미드가 없는 광역학치료제에 비해 4배 이상 종양이 부피가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 News1
최근 항암 대체요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광역학치료 후 발생하는 암 재발 등 부작용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표적치료제가 국제 공동연구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고려대 김종승·김종훈 교수, 성균관대 이진용 교수, 미국 텍사스대 조나단 세슬러 교수 공동연구팀이 종양을 표적해 암 조직이 새로운 혈관을 만드는 능력을 억제시키는 광역학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광역학치료는 인체에 무해한 근적외선 영역의 빛을 이용한 암 치료법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등에 비해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암세포에 선택성이 낮아 정상세포에 손상을 유발하거나, 재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연구팀은 암 종양만 선택적으로 찾아가는 동시에 암세포가 더 증식할 수 없도록 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광역학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정상 부위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고 종양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치료제를 전달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된 것.

연구팀은 학계에 알려진 혈관생성억제 물질인 아세타졸아미드가 암세포에 과 발현돼 있는 탄산탈수소효소9 단백질과 선택적으로 강력하게 상호 결합한다는 특성을 이용해 암세포 표적화를 유도했다. 개발된 광역학치료제를 사람의 유방암 세포를 이용한 동물 모델에 투여한 결과, 아세타졸아미드가 없는 광역학치료제에 비해 4배 이상 종양의 부피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별한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광역학치료제가 암 혈관 형성 억제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규명했다. 일반적으로 암세포는 암 조직으로 영양분을 더 유입시키기 위해 신생혈관 형성을 촉진하는 인자들을 분비한다.

연구팀이 동물모델에 개발한 광역학치료제를 투입한 결과, 암 신생혈관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단백질이 치료 후 현저히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이는 개발한 광역학치료제가 암 조직을 더 이상 자라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종승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암세포의 선택적 치료와 치료 후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암 신생혈관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면서 “약물의 체내 동태, 인체에서의 안전성 평가 등의 후속연구를 통해서 실제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화학분야 국제학술지 ‘미국화학회지’ 6월 7일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nbgkb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