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UAE 이어 바레인도 "SNS서 카타르 지지하면 강력 처벌"

"최대 5년 징역형·벌금형"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2017-06-08 22:41 송고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왼쪽)과 하마드 빈 이사 알 칼리파 바레인 국왕. © AFP=뉴스1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왼쪽)과 하마드 빈 이사 알 칼리파 바레인 국왕. © AFP=뉴스1

바레인 정부는 8일(현지시간) 카타르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는 이들을 강력 처벌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바레인 내무부는 성명을 통해 "소셜미디어, 트위터 등을 통해 카타르 정부를 동정하는 표현, 또는 바레인 정부가 취한 조치에 대한 반대 의사 표명은 최대 5년의 징역형과 벌금형을 받을 수 있는 범죄 행위"라고 밝혔다.
수니파가 정권을 잡고 있는 바레인은 사이버 범죄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바레인에서는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공간에서 반정부 발언을 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돼 있다.

바레인에 앞서 아랍에미리트(UAE) 정부도 소셜공간에 카타르를 지지하는 내용의 의견이 올릴 경우 3~15년의 징역형 또는 최소 50만디르함(1억6000만원)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주축으로 한 아랍권 11개국은 카타르가 이집트 무슬림형제단·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 등 테러리스트 단체로 규정한 집단을 지원한다는 이유로 대대적인 카타르 고립에 나섰다.
사우디아라비아·UAE·이집트·바레인·예멘·몰디브·리비아·모리타니·모리셔스·코모로 10개국이 카타르와의 국교를 단절했으며 요르단은 카타르와의 국교 수준을 격하하기로 결정했다.


lch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