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와대 비서관·행정관 공모제 도입 추진(종합)

각 부처에 파견요청하면 3배수 이내서 자원자 추천
靑 "투명성 제고 원칙하 내부 인사개선 방침"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05-29 19:20 송고
2017.5.1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2017.5.1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청와대가 비서관과 행정관 인사시스템에 대한 공개모집 방식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각 수석실 등에서 직원을 채용하거나 정부 부처에서 공무원을 파견받을 때 공모제를 도입해 인사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정도 총무비서관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임용시스템 개편안을 보고했다.

청와대가 채용이나 파견이 필요한 직원의 자격 기준을 공문으로 보내면 해당 부처에서 공개적으로 자원을 받은 뒤, 자체평가를 통해 3배수 이내 후보자를 청와대에 추천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 부처에서 일반적으로 파견돼오는 인력들이 대개 알음알음 추천으로 들어오는 케이스도 많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자리 하나라도 어떤 인연으로 추천받아 단수로 오는 것보다, 좀더 투명하게 능력있는 사람을 적재적소에 선발하고, 의지를 가진 분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각 부처에 정식으로 파견을 요청하면 3배수 이내로 자원을 받아 추천하고, 그러면 청와대 내 인사위원회 시스템 등을 갖고 정식으로 잘 살펴봐서 가장 적합한 인사를 고르겠다는 것"이라며 "능력 위주, 투명성 제고를 원칙으로 모집을 공모절차에 의해 하겠다는 내부 인사개선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이같은 방식이 모든 수석실에 적용되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당연하다"고 언급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