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협치는 어디에'…與野 6월 임시국회도 공방 가능성

총리 인선부터 삐걱…29일 본회의 통과 불투명
'일자리 추경안' 등 현안 추진 가시밭길 전망

(서울=뉴스1) 이정호 기자 | 2017-05-27 10:00 송고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정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 News1 허경 기자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정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 News1 허경 기자

'협치'를 약속했던 여야가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대립하고 있다.    

26일 예정됐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며 여야가 내세운 '협치 정신'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문재인 정부 조각 첫번째 인사인 이 후보자의 인준이 기약 없이 연기되거나 무산될 경우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야당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낙연 후보 청문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27일 "청와대 사과 내용을 보면 5대 비리에 해당하는 흠결이 있어도 봐달라는 것 아니냐"며 "최소한 앞으로 5대 비리에 해당하는 자를 고위직에 임명하는 일은 없을 것 정도는 돼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의 해명이 필요하다고 요청했으니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여야가 새 정부 조각부터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오는 29일부터 열리는 6월 임시국회에서도 공방이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6월 임시국회에는 쟁점 사안이 수두룩하다. 인사청문회는 물론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 개편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법안, 상법개정안 등 여야의 줄다리기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특히 추경안 통과 여부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6월 추경 예산안을 제출할 예정이지만 야당이 '방법이 잘못됐다'며 이를 반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공약을 추경을 통해 실현시키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해당 추경안이 국가재정법상 편성 요건에 해당되는지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데 대통령이 요구한다고 해서 무조건 통과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다음달 12일 예정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도 불투명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처럼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평행선을 달릴 경우 다른 쟁점 법안의 처리도 줄줄이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협치를 약속한 여야가 6월 임시국회에서 여소야대 정국을 풀어갈 지혜를 발휘할지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jh.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