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사태, 비트코인에 불똥 가능성

파일복구 대가로 비트코인 요구…'불법수단' 부각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2017-05-15 08:21 송고 | 2017-05-15 14:30 최종수정
© AFP=News1
© AFP=News1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공격함에 따라 가상통화 '비트코인'이 또다시 비난의 도마에 오르게 됐다. 파일 복구 대가로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이번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이 가상통화가 불법적 돈의 이동과 해킹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재부각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사이버 공격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의 보안 취약성을 악용한 사례로 지난 주말 최소 150개국에서 20만건 넘는 피해가 확인됐다. 기존처럼 이메일 첨부파일 등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접속만으로 감염된다는 점에서 추가 피해 확산이 우려된다.
특히 '파일 복구를 원한다면 300달러에 해당하는 비트코인을 내라'고 요구해 비트코인의 불법적 활동 연관성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WSJ는 '많은 투자자들과 규제 당국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불법 활동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여긴다'고 전했다.

실제, 이번 랜섬웨어 공격이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12일 오후 비트코인 가격은 개당 100달러 떨어져 1700달러 밑에서 거래됐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현재 가격은 다소 회복돼 1770달러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비트코인 분석업체 '체인애널러시스'에 따르면 이번 공격자들은 모두 3개의 비트코인 계좌(지갑)를 사용했는데 일요일인 14일 오후(미 동부시간)까지 모두 124건의 결제가 이뤄져 3만4000달러(약3800만원)가 모였다. 하지만 해당 비트코인 지갑에서 빠져나간 돈은 없어 구체적으로 자금 경로를 추적할 수 없다고 체인 애널러시스는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례에도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당한 탄력성을 증명하고 있다. 워싱턴 DC 소재 비트코인 시민단체 '코인센터'의 제리 브리토 디렉터는 WSJ에 "이번 랜섬웨어가 비트코인 때문이라는 지적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지만 불법적 활동에 관여될 경우 추적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미국에서 규제를 받고 있는 비트코인 거래소를 운영하는 '코인베이스'는 돈세탁, 랜섬웨어 같은 해킹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고객들의 거래를 모니터링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공격을 감행한 이들은 글로벌 충격을 일으킬 만큼 실력이 뛰어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체인애널러시스는 지적했다. 이 업체는 14일 보고서에서 "해커들이 비트코인 자금을 안전하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을 잘 모를 것"이라며 그동안 타깃이 되지 않았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서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비트코인보다는 전반적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MS는 전 세계 정부들이 이번 공격을 각성의 계기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개발자인 피터 토드는 WSJ에 "랜섬웨어와 싸우고 싶다면 문제의 근원인 '취약한 보안'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조치"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 세계 규제 당국들이 이번 공격을 계기로 기업과 개인으로부터 돈과 정보를 훔치려는 해커들과 비트코인 사이 관련성에 주목할 가능성도 있다고 WSJ는 덧붙였다.


kirimi9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