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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시대]대우조선 재점검·군산조선소 존치 언급…셈법 복잡해진 조선업계

대우조선 부실 책임 재점검…'후폭풍' 가능성
군산조선소 존치 입장…정부-현대重 간 잡음 전망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7-05-10 10:32 송고
지난해 9월  거제 조선 협력업체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2016.9.9/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지난해 9월  거제 조선 협력업체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2016.9.9/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책임 재점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등을 언급, 조선사들의 셈범이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후보 당시 거제, 울산 등 국내 대형조선사가 위치한 지역을 방문해 불황 속 한국 조선업에 대한 지원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 비판 여론이 강했던 대우조선 지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대우조선 지원과 별개로 부실 경영 책임을 확실히 묻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만약 산업은행, 금융당국, 대우조선 전·현 경영진들에 대한 강도높은 책임 규명이 이뤄질 경우 후폭풍이 클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시 일부 후보들은 대우조선 지원에 대해 새 정부가 결정하게 하자는 입장이었지만 문 대통령은 정부의 신속한 지원 결정을 높게 평가했다"면서도 "하지만 문 대통령이 부실에 대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짚고 넘어가자는 입장도 밝힌 바 있어 향후 청문회 등이 다시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군산조선소 존폐 여부에 대해 골머리를 앓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수주절벽'으로 인한 일감 부족 현상으로 오는 7월1일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잠정 중단한다.
문 대통령은 후보 당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크며, 존치돼야 일자리도 유지되고 국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새 정부와 현대중공업 간 눈치싸움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일단 문 대통령은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신설하고 공공선박 발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 News1
대우조선해양 © News1


그는 지난달 11일 울산을 방문해 "현재 정부가 설립 추진 중인 '한국선박회사'와 선박금융공사 기능을 통합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고 금융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또 공공선박 발주를 확대하고 국내 해운 선사들의 신규 선박 발주와 노후 선박 조기교체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일감부족에 허덕이는 군산조선소가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업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는 초대형유조선(VLCC) 등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라며 "국가 차원의 대규모 유조선 발주가 군산조선소에 이뤄져야 할탠데 현실성이 있는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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