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상돈 "反文연대는 프레임 조작…김종인 영향력 미지수"

안철수 사면발언 논란에 "경솔…민감한 문제임을 간과해"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04-03 10:08 송고
2017.2.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2017.2.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은 3일 "반문(반문재인)연대는 한마디로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어떻게 보면 프레임 조작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른바 '제3지대' 키맨으로 꼽혀온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어떤 영향력이 얼마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봤다.
이 의원은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어떻게 선거에서 특정 후보를 반대해 연대한다고 하나. 제가 관심을 가진 제3지대론과는 전혀 다른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 의원은 "한쪽 끝에선 햇볕정책을 추구해온 정치세력이 있고 한쪽에선 안보국방 제일주의라는 정치세력이 있는데 어떻게 연대를 하느냐"며 "이미 시간적으로 늦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원내교섭단체가 돼 있는 정당이 경선을 거쳐 (당의 대선)후보를 내지 않았느냐"며 "그 후보가 그것을 포기해 버리면 사실상 그 정치세력은 사망선고를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다. 그런 일 생기지 않는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대선출마설이 나오는 김 전 의원에 대해선 "심정은 충분히 이해한다. 한국 대통령선거가 국가를 잘 끌어갈 수 있는 리더를 뽑는 게 아니라 일종의 무슨 아이돌을 뽑는 것과 비슷하게 돼버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도 "정치는 세력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니냐. 경륜만 있다고 되느냐. 경륜하면 김종인 박사가 대통령이 아니라 대통령 할아버지도 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전 의원이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에게 손을 들어줄 경우 중도표심 이동에 긍정적이지 않냐는 질문에도 "지난해 총선 때도 논란이 많지 않았나. 태생적인 우리 당 양면성이 있어 그런 점에서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다"고 했다.

5자구도 하 안철수 전 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를 꺾을 가능성에 대해선 "한번 해볼만하다"며 "문 전 대표의 우위를 부정할 사람은 없지만, 시간도 있고 여러 요소가 있다. 부동표가 좌우한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관해 안 전 대표가 '국민 요구가 있으면 (사면)위원회에서 다룰 내용'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인 것에 "굉장히 경솔하고 잘못됐다"며 "민감한 문제임을 간과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