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원도심 4개구 통합 사업, 구·시민단체 찬·반 논란(종합)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박채오 기자 | 2017-03-30 18:21 송고
원도심상생발전시민협의회(가칭)는가 30일 오후 2시30분 부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4개 구를 통합하라”고 주장했다. 2017.3.30/ 뉴스1 © News1 박채오 기자
원도심상생발전시민협의회(가칭)는가 30일 오후 2시30분 부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4개 구를 통합하라”고 주장했다. 2017.3.30/ 뉴스1 © News1 박채오 기자

부산시가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중·서·동·영도구 등의 '원도심 통합' 사업을 놓고 지역사회가 찬·반으로 대립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북항 재개발부지의 경계 설정을 놓고 중·동구의 갈등이 이어지자 이를 원도심 통합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시가 고육지책으로 추진한 것이다.
부산지역 103개의 시민단체로 이루어진 원도심상생발전시민협의회(가칭)는 30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부산과 서부산 개발이 미래 부산 발전의 대세가 되면서 부산의 발전을 이끈 원도심은 쇠퇴했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4개 구를 통합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 내 불균형 해소를 위해 동부산과 서부산에 맞먹는 규모의 지방자치단체가 원도심에도 필요하다"며 "원도심 4개구의 통합이야말로 부산의 고질적 문제인 동서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원도심 통합은 지금이 최적기"라고 지적하며 "원도심을 통합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부산을 골고루 발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부산 중구의회는 30일 오전 열린 임시회에서 원도심 4개구 통합 방안을 반대하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중구의회는 결의문에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판하며 "부산시의 원도심 통폐합 주장에 배신감과 분노를 느낀다"고 사업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어 "법적 권한이 없는 부산시가 원도심 통합을 추진하는 이유는 중·동구의 북항 매립지 관할구역 조정 문제를 해결하려는 고육책일 뿐"이라고 시 정책에 의문을 제기했다.

중구의회는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무시한 채 예산 절감과 인구수 등의 경제적인 논리만으로 의견수렴 없이 밀어붙이는 부산시의 원도심 통합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반대입장을 거듭 밝혔다.

부산 동구는 4개 구 통합에 반대하는 대신 중·동구의 통합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상태 동구의회 의장은 "기본적으로 원도심을 통합하는 것에 반대한다"면서도 "중·동구의 통합에는 찬성한다"고 했다.

그는 "북항 재개발을 둘러싸고도 땅따먹기 싸움을 하고 있는데 중·동구가 통합된다면 쓸데없는 힘 싸움이 없어질 것"이라며 "재정, 인력낭비 등 여러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나머지 2개 구의회는 뉴스1과 통화에서 '조건부'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영현 영도구의장은 "영도구에 경전철 또는 트램과 같은 주민편의를 위한 교통시설이 들어선다면 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영도는 섬 지역으로 지하철이 연결되지 않았다. 주말에 태종대 등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아 주민들의 불편함이 크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원도심 4개구가 낙후된 것은 사실이다"며 "통합될 경우 인력, 재원 등에 있어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변태환 서구의회 의장 역시 "인센티브를 받아서 도로를 내고 집을 지으면 지역을 살릴 수 있다"며 "바람직해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2009년과 2012년 중·동구 통합을 추진했다가 주민과 정치권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원도심 4개구를 통합 추진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시는 민간 중심의 '통합추진공동위원회'를 만들고,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겨 원도심 자치구 통합의 명분과 논리를 개발하고 전문가 토론회와 공청회도 열 계획이다.

만약 통합에 반대하는 자치구가 있다면 적극적인 설득작업을 벌여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 마다 다양한 이해 관계로 인해 사업 추진에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