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美에 "방위비분담금 우려 전하고 中과 대화 주문"

트럼프 공약이었던 '韓 방위비 분담금 인상' 자제 주문
朴, 김종인과 조우 "우리 둘이 만나야 대연합 되는 것"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7-03-23 11:56 송고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조셉 윤 6자 회담 미국측 수석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회동을 마친 후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17.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조셉 윤 6자 회담 미국측 수석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회동을 마친 후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17.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3일 조셉 윤 미국 6자회담 수석대표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중국이 실질적으로 대북 제재에 동참할 수 있도록 미국이 중국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것을 주문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의 한 호텔에서 윤 특별대표, 마크 내퍼 주한미국 대리대사 등과 1시간10여분간 조찬 회동을 했다. 국민의당 측에서는 수석대변인인 김경진 의원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간사인 이태규 의원이 배석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박 대표는 윤 특별대표에게 "기존에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북한을 제어하려고 했는데 이것은 중국이 실질적으로 100% 동참해야 한다. 그런데 중국이 실효성있게 강하게 쪼이지 않는 것 같다. 그 부분에 관해 미국과 중국이 좀 더 내밀하게 대화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의 본질적 대상은 북핵인데, 핵무기를 제어하는 것은 실질적으로는 중국 손에 달렸다"며 "그동안 안보리 결의를 집행한대도 북핵을 억제할 정도로 강하게는 못했다. 그런데 중국이 진짜 마음만 먹으면 그게 가능하다고 본다. 미국이 중국과 진솔하게 대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 시절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겠다고 한 공약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들어가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이 많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새로 들어오는 백악관 외교안보팀에게 잘 설명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 시절 했던 얘기를 완화시켜주고, 이제는 변경시켜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특별대표는 대선 뒤 집권 가능성이 있는 대선후보·정당들의 사드 배치·대북 정책에 관한 기조 등에 대해 물었다고 한다. 그는 박 대표의 대북 정보력·인맥 등과 관련해서도 관심을 보였다.

이에 박 대표는 "북한 체제의 특징은 최종적으로 지도자의 의사결정에 대부분 의존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결국 하부 실무자들과의 교섭 통로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의미는 없다"며 "그 사람들을 통해 북한 최고지도자를 만나 직접 담판을 짓는 게 북한 외교의 가장 핵심되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조치를 토로하자 윤 특별대표가 "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도 이해깊은 얘기를 했고, 시진핑 중국 주석의 4월 방미(訪美)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한다. 빠른 시일 내에 중국의 경제제제가 해결되리라고 전망하면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2017.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2017.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한편,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이사장이 만나 보수후보 단일화 등을 논의한 데 대해 "제가 논평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조만간 김 전 대표를 만나겠다고 했다.

박 대표는 윤 특별대표와의 회동을 마친 뒤 호텔을 나서는 길에 김 전 대표와 우연히 만나기도 했다. 김 전 대표는 "정 이사장을 만나면 뭐 보수대연합이 되는 건가"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박 대표는 "우리 둘이 만나야 대연합이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대선 전 연대 가능성에 대해 "우리 지지층이 받아들이는가. 우리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의 발언으로 역풍을 맞은 것을 보면, 어떤 경우에도 우리 당 정체성을 지키면서 경선을 마쳐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경선을) 마친 이후에는 후보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후보자의 생각이 중요하다. 그때는 그 후보자와 당과 잘 조율해서 하는데, 아직 그런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민주당을 제외한 원내교섭단체 3당이 단일 개헌안을 마련하는 데 대해 "지금 3당은 대화를 하고 있는 것이지, 단일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면서 "(국민의당은) 지난 금요일까지 의원들한테 회람시키로 했는데 아직 나오지 않았다. 보고도 못받았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표는 △대선 전까지 개헌할 시간이 물리적으로 부족하다는 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따르고 있는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3당 단일 개헌안에 참여한다는 점 △민주당 내 개헌파 의원들의 움직임이 실제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대선 전 개헌을 회의적으로 봤다.

당내 일각에서 세월호 인양일 변경 가능성에 따라 당 대선후보 선출일도 재논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 데 대해서는 "이미 모든 당들이 경선 일정을 확정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세월호 인양과 유가족 지원에 대해 "전폭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한다. 그게 살아있는 죄지은 어른들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