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반고 졸업 후 미취업자 2만3천명…"직업교육 강화로 해결"

예비·위탁 직업과정 확대, 산업정보학교 늘릴 계획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7-03-16 06:00 송고
고교생들이 지난해 서울의 한 대학에서 열린 전공체험 행사에서 드론 시스템을 배우고 있다. (뉴스1 DB)/News1
고교생들이 지난해 서울의 한 대학에서 열린 전공체험 행사에서 드론 시스템을 배우고 있다. (뉴스1 DB)/News1

교육당국이 진로가 뚜렷하지 않은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강화한다.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전문대와 연계한 위탁 직업과정도 늘린다. 대표적인 일반고 학생 직업위탁기관인 산업정보학교도 확대·개편한다.

교육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일반고 직업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8일 발표한 교육격차 해소방안의 후속조치다. 교육부는 당시 중·고교 단계 해법 중 하나로 저소득층·교육소외층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강화를 제시했다. 대학 미진학자 대상 일반고 직업교육 확대는 그중 하나다.

일반고 직업교육 강화·확대 필요성은 통계로 확인된다. 교육부의 '2016년 일반고졸자(43만7299명) 졸업 후 경로'에 따르면 지난해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사람은 3만3144명이다. 이중 취업도 하지 않은 졸업생은 2만2690명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결국 2만3000명에 가까운 일반고 학생이 고교 단계에서 어떠한 진로도 결정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는 셈"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이러한 일반고 교육 사각지대를 예방하기 위해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도입한다. 이번 1학기부터 일반고 1·2학년 2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여러 직업을 일찌감치 체험해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다.

시범 도입 지역은 대구·광주·경기·전북 등 4개 시도다. 분야는 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제과·제빵, 바리스타, 에너지 융합설비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일반고 2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했던 전문대 연계·위탁 직업과정은 올해 두배 이상 늘린다. 기존 11개 전문대학 402명에서, 36개 전문대학에 1000여명을 위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관련 예산도 확대했다(15억원→40억원). 위탁 교육을 받는 학생에게 1인당 월 20만원의 훈련비를 지급한다.

학생 선호도가 높은 산업정보학교는 수를 더 늘리기로 했다. 현재 수용인원은 3600여명에 불과한데, 희망인원은 6000여명이 넘는 것을 감안한 조처다. 산업정보학교는 일반고 학생 위탁 직업교육을 위해 교육감이 설립·운영하는 공립 학교로, 전국에 총 10개교가 있다.

학교운영의 자율성도 대폭 강화한다. 무학년제와 학점제를 도입하고, 다양한 장·단기 직업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권한도 준다. 명칭도 미래 직업학교로 바꾼다.

졸업장을 수여하는 이른바 '책임형 학교'로의 변경도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산업정보학교를 수료해도 졸업장은 원적학교에서 받는다. 교육부는 산업정보학교의 총체적인 개편을 위해 올 상반기 내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반고 학생이 누구나 언제든지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질의 직업위탁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졸업 이후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