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탄핵 인용' 기대 속 국민통합 메시지 준비

각각 헌재 탄핵 선고 생중계 지켜본 뒤 대책 마련
탄핵 인용시 與 승복·국민통합 강조 메시지 예상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양은하 기자 | 2017-03-10 06:00 송고 | 2017-03-10 09:58 최종수정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2017.3.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2017.3.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이 걸린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일인 10일 '탄핵인용'에 대한 기대를 조심스럽게 하면서 '포스트 탄핵' 정국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이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에 대한 선고를 내리는 대로 즉각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은 선고가 예정된 오전 11시부터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당 대표실에 모여 TV로 생중계되는 탄핵심판 과정을 지켜본 뒤 추 대표가 결과에 대해 직접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어 오후 2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정국수습 방안을 논의한다.

국민의당은 탄핵심판 선고 전인 오전 10시30분부터 박지원 대표를 비롯한 소속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헌재의 선고 과정을 함께 시청할 예정이다.
선고 결과가 나온 뒤엔 곧바로 의총으로 전환해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선고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정의당은 오전 11시 비상상무위를 열고 선고 과정을 보고, 결과에 따라 대응방안을 논의한다는 구상이다. 

야권은 '탄핵 인용'에 무게를 두고 박근혜 대통령측 및 여권을 향해 헌재 선고에 대한 '승복'과 분열된 민심을 통합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한 핵심당직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탄핵 각하나 기각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사실만이 진실이고, 진실은 하나"라며 "탄핵이 인용될 경우엔 어떻게든 갈라진 국민들의 마음을 모아낼 수 있는 쪽의 메시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의 핵심당직자도 "국민의 80%가 탄핵 인용을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나 국민정서로 봐서 인용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헌재 선고에 승복하며 국민통합과 개혁의 길로 가야지, 분열의 길로 가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2017.3.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2017.3.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야권의 대권주자 캠프들도 탄핵 인용을 점치면서 그에 대한 메시지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측은 '국민과 함께하겠다'는 기조 아래 국가대개조·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그간 '대연정'과 '통합'을 강조해 왔던 만큼 같은 연장선상에서의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점쳐지며, 이재명 성남시장은 '바른 길을 평화롭게 가겠다'는 기치 아래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해 그에 따른 행보를 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헌재 선고에 대한 승복 메시지와 함께 "국론을 빨리 하나로 모으는 게 중요하다"는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