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통합과제' 고민에 빠진 文…'원칙없는 대통합 없다'

전국서 고른 지지…대통합과제 풀 인물로 주목
'원칙과 상식' 기조, 보수층 통합엔 한계될 듯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7-03-03 17:36 송고
2017.3.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과가 조만간 도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 결과가 인용이든 기각이든 '양분된 국론'을 수습하기 위해 적잖은 사회적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여야 대선주자들에게 소위 '대통합'이라는 과제가 주어지는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상당한 파급력이 있는 해당 과제를 의미있게 풀어내는 후보가 유권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후보들 중 가장 눈길이 쏠리는 후보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여야 대권주자들 중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다, 여러 차례 "영·호남뿐 아니라 충청, 수도권, 강원, 대한민국 모든 지역에서 골고루 지지 받을 수 있는 후보"라면서 '대통합'에 대한 자신감을 표해왔기 때문이다.

다만 문 전 대표 측은 문 전 대표의 '핵심기조'를 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고심이 상당한 모양새다. 문 전 대표 측에 따르면 문 전 대표가 대통합과제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 기조는 '원칙과 상식'이다.
문 전 대표는 탄핵으로 양분된 국론을 통합으로 가져오기 위해선 각종 여론 조사에서 10%대에 불과한 보수층 지지율을 끌어와야 한다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세력을 설득해야하는 난제를 안고 있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문 전 대표가 강조하는 '원칙과 상식'만으로는 보수층까지 포용하는 대통합과제를 이뤄낼 수 있을지 회의감이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특히 여기엔 폭력과 선동 등으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는 의미 등이 담겨, 이른바 '태극기 세력'으로 불리는 탄핵반대 세력에 대한 경고의 뜻을 내포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문 전 대표가 전날(2일) 기자들과 만나 "탄핵 결정이 내려지면 그때부터는 우리 국민들의 상처, 분열을 치유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서 함께 힘을 모아나가는 노력들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가운데 이 또한 방점이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있다는 풀이다.

결국 '새로운 대한민국'은 원칙과 상식 또는 정의와 상식에 어긋나는 각종 분야의 폐단을 청산하겠다는 뜻인데, 결과적으로는 문 전 대표가 상대 세력과의 타협보다는 본인의 신념을 우위에 두는 것으로 통합보다는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엿보인다.

이에 대통합과제에 있어선 "타협없는 원칙은 맹목이고 원칙없는 타협은 공허하다"는 링컨 대통령 연구로 유명한 석학 스티븐 스미스 예일대 교수의 말대로 원칙과 타협이 공존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 전 대표 측 한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캠프 내에서 대통합과제에 대한 고민이 매우 크다"며 "머리를 맞대고 현재 입장을 정리했지만 탄핵 결과 도출이 임박했을 때의 입장은 조금 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문 전 대표 측은 '대탕평 인사'도 대통합과제의 답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새 정부에서는 어떤 지역이나 계층도 소외되지 않도록 '대탕평 인사'를 추진하려 한다"며 "적폐청산에 동의하는 다른 정치세력과도 협력하는 협치의 국정운영도 해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