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승민 "朴, 헌재 탄핵 결정 전 승복 약속해야"

"탄핵 기각땐 의원직 사퇴"

(대구ㆍ경북=뉴스1) 정지훈 기자 | 2017-03-03 11:59 송고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주자가 12일 오전 대구 동구 바른정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 하고 있다.2017.3.3/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주자가 12일 오전 대구 동구 바른정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 하고 있다.2017.3.3/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이 헌재 결정에 대해 당연히 존중하고 승복해야 한다. 헌재 결정 이전에 승복 약속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3일 대구 동구 바른정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본인이 오히려 지금 분열상을 보이는 국민들을 설득하고 본인 문제로 인해 나라가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앞정서야 할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검찰 수사와 특검 수사, 헌재 탄핵 심판 과정에서 대통령이 보여준 모습은 당당함과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떤 식으로 결정이 나든 대통령도 승복한다, 존중하다는 의사를 헌재 결정 이전에 밝혀주면 국론 분열과 사회혼란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지금 매우 괴로운 상태에 있겠지만 헌재 결정에 대해 당사자로서 승복 약속을 밝혀주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대구·경북 시·도민에게도 이번 탄핵 결정에 대해 존중을 당부한 뒤 "탄핵이 기각될 경우 정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그는 "헌재 결정이 얼마 남지 않았다. 10~13일 이전에 결정이 난다면 다시한번 대구·경북 시·도민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 이번 결정은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을 내리는 만큼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정치권은 물론 시·도민들도 자기 생각과 다르더라도 결정을 존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바른정당과 저는 대통령 탄핵이 국회에서 처리되는 과정에서 탄핵에 찬성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 정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만약 헌재가 기각 결정을 내리면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치적 책임지겠다는 약속에 변함이 없다.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daegura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