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친박단체'측 박원순시장 직권남용·협박 혐의로 고발

서울시의 공무집행 방행등 고발에 맞고발
박시장 상대로 주민소환신청에 나서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17-03-03 11:47 송고
3일 오전 11시10분쯤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서울 남대문경찰서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News1
3일 오전 11시10분쯤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서울 남대문경찰서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News1

서울시가 탄핵반대를 주장하며 시청 앞 광장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친박단체' 관계자들을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한 가운데 친박단체 관계자들도 박 시장에 대한 '맞고발'에 나섰다.

그동안 주말 태극기집회를 주최해온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3일 오전 11시10분쯤 서울 남대문경찰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을 직권남용·협박 등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정광택 탄기국 대표는 "박 시장이 세월호텐트는 수호한다며 서울광장의 텐트만을 형사 고발하는 것은 법치의 기본인 평등권을 완벽히 침해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불공평하게 기본질서를 어기는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직무수행을 할 수 없다고 보았다"라고 밝혔다.

한편 탄기국은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뒤 곧바로 박 시장을 상대로 주민소환 신청을 준비할 방침이다. '주민소환제에 관한 법률'상 이들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을 신청하고 전체 유권자의 10%가 서명하게 되면 박 시장의 파면여부를 묻는 주민투표가 진행된다. 

앞서 지난 1일 서울시는 탄핵반대집회 참가자들이 서울광장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서울도서관에서 소란을 피우는 한편 적법한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며 친박단체 관계자 7명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pot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