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20년 후 생활비가 급락하면 무료화될 것들은?"

[박영숙의 미래여행]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55 저자 | 2017-02-28 08:05 송고
© News1
기술은 진화하고 기하습수적으로 변한다. 무어의 법칙에 따르면 기술개발은 정해진 틀에 의해 2배로 늘어난다. 그 기술개발로 나온 제품의 가격은 또 정해진 틀에 의해 떨어져서 결국 벽돌만한 핸드폰이 800만원하다가 현재는 월 2만원 약정으로 사용하며 저렴해졌다. 앞으로 생활비가 크게 낮아지는 '무료화(demonetization)'가 이뤄지는 분야가 많을 것이다.

기하급수적 기술의 발달로 인해 주거, 운송, 식품, 보건, 오락, 의복, 교육 등의 비용이 '제로'에 가까워진다. 기업가들과 CEO, 리더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코닥이 사진 시장을 지배하던 시절에 사진은 상당히 비쌌다. 카메라를 사는데 돈이 들었고 필름을 사고 현상하는데 모두 돈이 들었다. 오늘날 메가픽셀 시대에는 휴대폰 안의 카메라는 공짜이고 필름현상도 없어 무료다.

정보·검색 분야를 생각해보자. 과거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데이터를 찾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또는 다른 사람을 시키게 되면 비싼 비용이 들었다. 오늘날 구글시대에 자료를 찾는 일은 무료이고 정보의 질도 1000배나 더 훌륭하다. 정보와 데이터, 검색에 대한 접근은 완전히 무료화되었다.

생중계 영상이나 전화는 스카이프나 구글행아웃에 의해 무료화 되었다. 그외에 크레이그 리스트(Craigslist) 지역 생활정보 사이트는 신문광고를 무료화 시키면서 신문을 소멸시키고 있다. 아이튠즈는 음악 산업을 무료화 시켰다. 우버는 운송산업을 무료화시켰다. 에어비앤비는 호텔을 무료화 시켰다. 아마존은 서점을 무료화시켰다.
오늘날 스마트 폰에서 90만 가지 애플리케이션(앱)이 수십만개의 산업을 무료화시켰다. 9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어플들이 스마트폰에 들어 있다. 수십 년 전에는 수천 달러 짜리 물건들이 공짜로 들어있다.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CD 플레이어, 오디오, 비디오 게임기, 휴대폰, 시계, 알람시계, 백과사전 세트, 세계지도, 여행지도 등의 사업을 하던 사람들은 모두 망하고 스마트폰에서 무료화되었다.

지난 20년간 카메라가 사라지듯이, 시계가 사라지듯이 사전이 사라지듯이 다가오는 10~20년 사이에 사라지거나 무료화 될 것들을 살펴보자.

우선 교통이다. 자동차 산업(1조 달러에 이르는)은 우버와 같은 스타트업들에 의해 무료화 되고 있다. 우버가 완전 자동화된 무인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면 운송비용은 더욱 급락한다. 자동차 보험, 자동차 수리, 주차, 연료비용 등이 저렴화되고 자동차를 소유했을 때와 비교해 5~10배가량 교통비용이 낮아진다.

식품도 싸진다. 베란다 농업, 도시농업, 수직농업 등으로 효율적 생산이 다가온다. 식품 소매가격의 70%는 운송, 저장, 취급에서 발생된다. 유전공학과 생물학의 발전으로 제곱미터 당 생산량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보건의료가 저렴화 된다. 인공지능은 이미 암환자 진단 분야에서 가장 훌륭한 의사보다 낫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인공지능은 영상 임상병리학, 유전자 데이터와 결론 도출을 저렴화 시킨다. 가까운 미래에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외과의는 로봇이 된다. 로봇은 정확하게 움직이고 수술현장을 높은 배율로 볼 수 있다. 로봇 외과의는 수백만 건의 이전 로봇 수술 자료 데이터를 참고하며 가장 숙련된 인간 외과의보다 낫고 수술비용은 저렴화된다. 인공지능에 의해 더욱 효율적인 신약개발이 가능해져서 약값이 저렴해진다.

주택이 비싼 이유는 바로 위치 때문이다. 2가지 핵심 기술이 집과 직장간의 거리를 무의미하게 만든다.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통근시간 차 안에서 쉬고, 자고, 영화를 보고 미팅을 하며 보낼 수 있어 통근시간이 길어도 문제가 없다. 가상현실이 보편화되어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게되면 섬에서 살던 도시에서 살든 상관이 없어지게되고 집값는 떨어진다. 여기에 3D 프린터로 집을 저렴하게 프린트할 수 있다.

에너지도 태양광으로 지붕위에서 생산 지붕밑에서 사용하게되고 페로브스카이트로 인해 지속적으로 무료화 된다. 교육은 이미 상당부분 무료화 되었다.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정보의 대부분은 온라인에서 무료화 되고 있다. MOOC 플랫폼인 코세라(Coursera), 칸 아카데미 등 온라인 무료교육이 보편화된다. 오락도 무료화 된다. 비디오와 게임 등은 장비와 서비스구입이 비쌌지만 오늘날 유튜브, 넷플릭스, 아이폰 앱스토어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급속도로 무료화 되고 있다.


2bric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