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결단? 수용?…내일 태극기·촛불과 '취임 4주년'

25일 관저서 헌재 출석 여부 등 고민 이어갈 듯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최동순 기자, 김일창 기자 | 2017-02-24 17:34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2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규재tv' 운영자인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과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규재tv 캡처) 2017.1.25/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2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규재tv' 운영자인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과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규재tv 캡처) 2017.1.25/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는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과 특별검사팀 수사의 한가운데에서 취임 4주년을 맞는다.

취임 기념일이 무색하게 박 대통령은 최근 정치권발(發) 자진 사퇴설에 휩싸였고, 자신을 둘러싼 촛불·태극기 집회를 지켜보게 됐다.
24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인 25일 관저에 머무르며 헌재 출석 여부를 포함해 법적 대응에 관한 고민을 이어갈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한 통화에서 "내일(25일)은 조용하게 지내실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법률 대응을) 열심히 준비하고 차분하게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헌재 최종 변론에 나갈지 여전히 결정하지 못했다. 헌재는 최종 변론 기일 전날인 26일까지 출석 여부를 밝히라고 했지만 박 대통령 측에서 최종 변론 기일 자체를 문제 삼고 있는 만큼 제때 입장을 밝힐진 미지수다.
이날 양승태 대법원장이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의 후임 재판관을 지명한다고 알려지면서 오는 27일로 예정된 최종 변론 기일의 변동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 측 손범규 변호사는 통화에서 "지금 재판관이 8명인데 이대로 재판을 하면 논란이 되기 때문에 논란이 없으려면 9명의 재판관이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재판의 공정성은 물론 임명 절차에 시간이 걸려 선고가 미뤄질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헌재 재판관 8명이 예정대로 하기로 합의해 3월 초·중순쯤 결론이 나올 것이란 예상은 이어지게 됐다. 이 권한대행 후임 지명 역시 최종 변론이 끝난 뒤 이뤄져 탄핵 심판과는 무관하게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8일 종료를 앞둔 특검의 박대통령 대면조사도 박 대통령 측과 특검 사이 공회전만 거듭하는 모양새다.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대면조사와 관련해서는 현재도 조율 중이고 구체적인 상황이 나오면 말해드리겠다"고 했지만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이 대면조사 의지가 없으면서 "언론 플레이만 이어가고 있다"고 의심의 눈총을 보내고 있다.

또한 탄핵 선고가 다가오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 자진 사퇴설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전날(23일) "검토도, 들은 것도, 논의한 것도 없다"고 완강히 부인했음에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 자진 사퇴설이 거듭 재생산돼 불쾌감을 숨기지 못하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굉장히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정치권의 무책임한 의원들 이야기"라며 "우리는 전혀 논의한 바 없고 말도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른 관계자는 정치권 일각에서 구체적으로 26일 박 대통령 하야설이 도는 것을 두고 "되도 않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박 대통령 취임 4주년을 맞아 25일 서울 도심에서는 탄핵 찬반 대규모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박 대통령으로선 이러한 안팎 상황에 심란한 표정으로 자신의 취임을 기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