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금 경호실에선' 홍보 나선 대통령 경호실…무슨 사연?

지난 1일 이어 23일 홈페이지에 게시글 올려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7-02-23 18:37 송고 | 2017-02-23 18:55 최종수정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대통령 경호실은 23일 홈페이지에 지난 십여년간 경호실의 변화를 다룬 '지금 대통령경호실에서는…스마트경호로 경호한류를 이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은 2013년 12월 이후 3년여 동안 글이 게시되지 않던 '경호탐방'이라는 꼭지에 추가됐다.  
이와 관련 특검이 마무리되고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을 앞둔 시점에서 경호실이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말 최씨 등 비선 실세 혹은 비공식 의료진의 청와대 출입이 드러나면서 경호실이 국정 농단을 방조했다는 비판을 받자 해명하는 것은 물론 역할 당위성을 알리는 모습이다.

경호실은 지난 1일에도 '경호실의 변화를 아는가'라는 글을 통해 "보안손님의 실체에 관련된 사항을 경호실에서 확인할 방법이 없다. 대통령의 소통에 관련된 문제의 원인을 경호실의 통제에서 찾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최씨로 대표되는 보안손님 관련 비판을 반박했다.
이날 게시한 글은 또한 일각에서 제기하는 경호실 폐지 및 축소론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차기 대선 유력 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대통령경호실을 '경찰청 산하 대통령 경호국'으로 지위를 조정하겠다고 개혁안을 내놓은 상황이다.

이번 글에서 경호실은 "요즘 들어 언론과 온라인상에 경호실 조직에 대한 언급이 많아졌다"면서도 "경호실의 개편은 더 나은 경호를 위한 방향에서 이뤄져야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호실은 "전시와 전시에 준하는 비상 상황에서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직속 기관으로서 군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며 "통합방위법에 의거 전시에 준하는 상황에서 경찰은 군의 지휘 통제를 받아야 한다. 평시와 달리 원활한 경호 임무의 수행이 어려워질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호실은 또한 "일부 국회의원은 유럽의 선진국들처럼 경찰에서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법안을 발의했고, 한 대선 후보는 경호실 폐지와 경찰 이관을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국경이 없다시피 한 유럽과 우리의 사정을 단순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북한은 우리나라 대통령에 대한 암살을 여러 차례 시도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명박 정부 때 '대통령실 소속 경호처'가 됐다가 박근혜 정부 들어 노무현 정부 때까지 45년간 이어온 '대통령경호실'로 돌아왔다면서 "경호실로의 환원은 경호 조직을 다른 기능의 조직과 통합해 운용하는 게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라고 바라봤다.

경호실은 또한 '권위주의 시대 산물'이라는 세간의 시선을 의식한 듯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경호실을 생각하면 '차지철의 군화발' '장세동의 심기 경호' 등을 떠올린다"면서 "그것은 과거의 경호실에 대한 기억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경호실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한 통화에서 "지금 경호실 모습에 대해선 이해가 부족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며 "제대로 알리는 게 필요할 것 같아 종종 (게시글을) 올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