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피살된 비운의 北황태자'…김정은 이복형 김정남은 누구?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2017-02-14 20:50 송고 | 2017-02-14 22:44 최종수정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뉴스1DB)AFP/뉴스1© News1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씨가 현지시간 13일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알려졌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유력시 됐던 김정남은 2001년 위조여권으로 일본 입국을 시도하다 체포된 후 추방돼 마카오와 중국 등지를 옮겨가며 해외생활을 해왔다.

김일성의 손자이며 김정일의 첫째아들로 알려진 김정남은 김정일의 본처 성혜림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이다.

성혜림의 조카이자 김정남의 이종사촌인 탈북자 이한영의 회고에 의하면 김정남은 어린시절 상당히 권위적이고 제멋대로인 성격이었다고 전해졌다.

이복동생들이 태어나고 성혜림이 김정일과 멀어지면서 김정일의 총애를 잃은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성격적인 결함도 승계구도에서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정남은 젊은 시절 유흥을 즐기며 방탕한 생활을 했고, 외국인 전용 유흥주점에서 외국인 유학생과 시비가 붙자 천장으로 총을 발사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 북한 전문가에 따르면 김정남은 어릴적부터 온갖 명품에 둘러싸여 호화로운 생활을 했으며 국가 운영을 위한 자질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스위스 제네바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를 받고 북한 내 몇몇 건물을 직접 설계하기도 했다. 아울러 북한 내 컴퓨터위원회 위원장 직책을 맞아 북한의 각종 정보기술 산업을 주도했다고 알려졌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