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정당 "탄핵 기각되면 의원 총사퇴"…끝장토론 초강수

탄핵정국 주도권 잡기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서송희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02-12 23:17 송고 | 2017-02-13 01:21 최종수정
바른정당 대선 후보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의원 및 원외위원장 대토론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2017.2.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바른정당 대선 후보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의원 및 원외위원장 대토론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2017.2.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바른정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경우 국회의원 전원 사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바른정당 필승전략 집중 워크숍'에 참석한 상당수의 의원들과 원외당협위원장들은 7시간이 넘는 '끝장토론' 끝에 박 대통령의 탄핵이 기각되면 소속 의원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오신환 대변인이 회의 직후 밝혔다.   
  
특히 바른정당은 탄핵이 인용될 경우에는 책임정치 차원에서 새누리당 해체를 더욱 강하게 주장하기로 했다.  
 
다만 이같은 결론에 대해 일부 참석자들은 헌법재판소를 압박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한 참석자는 "탄핵심판 재판관은 하루하루 민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탄핵 인용을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도 "어차피 헌재는 법원이 아닌 정치적 기관"이라며 "당연히 국민 여론을 참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찬성 여론이 80%에 육박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는 헌법재판소에 대한 압박은 물론 탄핵을 반대하는 새누리당에 반발해 탈당한 바른정당의 정체성을 각인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당에 대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핵세력 대 반(反) 탄핵세력'이라는 새로운 프레임을 내세운 것으로 보인다. 
  
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도 따라올 수 밖에 없는 안을 내놓으면서 탄핵 정국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복안으로도 읽힌다.
  
여기에 최근 친박(親박근혜) 핵심 인사들의 태극기 집회 참석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새누리당내 중도파 의원들을 포섭하기 위한 손짓으로도 해석된다.
 
바른정당의 이같은 초강수는 정치권에서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나 국민의당도 박 대통령 탄핵의 불가피성을 이야기하고 있는만큼 바른정당이 던진 카드의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오 대변인은 이같은 결정이 헌재 결정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라며 "탄핵을 주도한 바른정당 입장에서 사퇴하는 것이고 책임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제는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승복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치고자하는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론이라고 봐도 된다"고 덧붙였다. 
 
만일 바른정당의 초강수에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동참 움직임을 보일 경우 새누리당의 고립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song6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