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유통ㆍ생활경제

[단독]한국P&G, 실체 없는 다이옥신 수치 해명…소비자 농락

프랑스원문 수치 언급 없어…'거짓 해명' 의혹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2017-02-13 06:40 송고 | 2017-02-13 09:10 최종수정
문제의 발단이 된 ‘Stop aux résidus toxiques pour les bébés(아기를 위해 기저귀에 유독 물질 막아야)’ 제목 기사  원문을 확인한 결과 어떤 수치도 기록돼 있지 않았다.© News1

한국P&G가 '거짓 해명' 의혹에 휩싸여 기저귀 팸퍼스 다이옥신 검출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전망이다.

한국P&G는 프랑스전문지 '6000만 소비자들'이 주장한 수치(1.78pg/g)를 두고 유럽연합(EU) 영유아식품기준치에 대입해도 안전한 수준이라고 해명했지만 원문을 확인한 결과 팸퍼스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됐다는 언급만 있을 뿐 '1.78pg/g' 등의 수치는 전혀 등장하지 않았다.

한국 P&G가 프랑스전문지 원문에 언급된적 없는 수치를 내세워 해명한 것이어서 순간의 위기를 넘기기 위해 언론과 소비자를 농락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4000만 소비자들' 꼼꼼히 보니 1.78pg/g 출처 '미스터리'

<뉴스1>이 13일 ‘6000만 소비자들’ 원문 파일을 입수해 화학물질 전문 교수와 함께 검토한 결과 문제의 발단이 된 6000만 소비자들 2월호 23페이지 'Stop aux résidus toxiques pour les bébés(아기를 위해 귀저기에 유독 물질 막아야)' 제목 기사에는 어떤 수치도 나타나 있지 않았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원문에는 한국P&G가 잡지가 주장했다고 한 수치들이 전혀 없다"면서 "팸퍼스에서 다이옥신과 페스티사이드(살충제)가 검출됐고 유럽연합(EU) 기준 이하라는 표현만 들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P&G는 가장 최근 내놓은 공식해명을 통해서도 '프랑스잡지가 팸퍼스에서 발견됐다고 주장하는 극미량(1.78pg/g) 다이옥신은 주변 환경에서 흔히 발견되고 식품을 통해서도 노출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한국P&G 내놓은 공식 해명. 프랑스 잡지가 발견됐다고 주장하는 다이옥신 함유량으로 1.78pg/g을 명시하고 있다.© News1

한국P&G 측은 이를 통해 팸퍼스에서 검출된 다이옥신 수치를 가장 엄격한 영유아식품 기준에 적용해도 허용기준치의 188분의 1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프랑스전문지에 함께 언급된 페스티사이드 검출량 0.002ppm~0.003ppm도 EU 기준의 3분 1수준이어서 문제가 없다고 했다.

◇한국P&G, 다이옥신 '1.78pg/g' 출처 왜 못 밝히나?

한국P&G가 해당 수치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으면 거짓 해명을 했다는 의혹이일 수밖에 없는 지점이다.

그러나 한국P&G에 '6000만 소비자'들에 언급돼 있지 않은 수치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해명을 요구했지만 들을 수 없었다.

한국P&G 관계자는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내용 이상으로 추가로 확인해 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팸퍼스 기저귀의 안전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표원 관계자는 "P&G가 기준으로 삼은 수치를 전달받은 적이 없고 자체적으로 파악한 바도 아직 없다"며 "1.78pg/g 등의 출처는 P&G에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위해예방과 관계자는 "국표원 조사 결과를 기다려봐야겠지만 한국P&G가 해명한 수치가 맞는다면 인체에 크게 해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면서 "한국P&G가 불명확한 자료를 제시한 것이라면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ideaed@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정부조직법 논의 시작
7월 국회 열기로…조국·조현옥 출석, 추경 합의 관련 문구는 결국 빠져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 임시국회를 여는 것에 최종 합의했다. 다만 쟁점이 된…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 국회 인···
중톱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27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했다. 국회 기획재정…
與 "사과로 끝?"…'문준용 조작' 배···
중톱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에 개…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