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압수수색 불발…4당 "靑 명분 없고, 黃 결단하라", 새누리 "…"

與는 '일정범위 협조해야' 소극적 입장, 총리실 "법에 따라 응하지 못한 것"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박응진 기자, 유기림 기자 | 2017-02-03 18:04 송고 | 2017-02-03 18:41 최종수정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3일 청와대 압수수색에 착수했지만 청와대의 불승인사유서를 제출하며 버티자 결국 철수했다. 2017.2.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3일 청와대 압수수색에 착수했지만 청와대의 불승인사유서를 제출하며 버티자 결국 철수했다. 2017.2.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여야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3일 청와대 압수수색 거부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야권은 청와대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압수수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한 반면, 여당인 새누리당은 '청와대가 일정 범위 내에서 협조해야 한다'는 소극적 입장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안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국정을 파탄으로 몰고 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전모가 모의되고 실행된 곳으로서 국민의 위임을 받은 특검이 압수수색을 명령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특검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공언했으니 압수수색을 거부할 명분이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청와대는 지체 업이 당장 문을 열고 국민의 뜻인 특검의 압수수색 명령을 받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청와대의 압수수색 저지에 대해 "초법적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대통령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공권력을 무시하고 맞서는 초법적 행위"라며 "중대한 국가공동체의 법질서에 대한 도전이며 위기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의 압수수색에 청와대가 협조하도록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도 "대통령과 청와대는 특검팀의 압수수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압수수색 저지를 비판했다.

장제원 바른정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 '오래 전부터 기획하고 관리한 세력이 있다'고 했는데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라고 압수수색에 적극 협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만약 황 권한대행이 청와대의 불법적 작태를 계속해서 방조하거나 지시했다면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된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당원인 박근혜 대통령을 의식하면서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고려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는 청와대가 협조해야 한다는 취지의 소극적 입장을 내놨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수사를 하기 위한 단계이기 때문에 청와대도 일정 범위 내에서 이미 마음의 준비 돼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짤막하게 평했다.

특검은 오늘 오전 청와대 압수수색을 전격 시도했지만 '국가 보안시설로 기밀유지가 필요하다'며 청와대 측에서 경내진입을 막아서면서 민원인 안내시설인 연풍문에서 5시간 동안 대치하다가 결국 철수했다.

한편 황 권한대행 측은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 협조 요청을 사실상 거부하는 입장을 밝혔다.

총리실은 이날 출입 기자들에게 '보도 참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 "대통령비서실장, 경호실장이 관련 법령에 따라 특별검사의 청와대 경내 압수수색에 응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알렸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