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장애인단체 "대구희망원 인권유린사태 천주교가 책임져라"

"반복되는 인권침해 반복 수용시설 정책 폐지가 답"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2017-02-01 16:45 송고
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희망원전국대책위가 1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희망원전국대책위가 1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주교가 대구시립희망원 문제를 즉각 해결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장애인거주시설 대구시립희망원의 전 총괄원장 배모 신부(64)가 거주인 인권유린과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지난달 19일 검찰에 구속된 가운데 장애인단체가 천주교에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등 6개 장애인관련단체로 구성된 '희망원전국대책위'는 1일 오후 2시쯤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온갖 인권침해로 얼룩진 대구시립희망원 사태에 대해 천주교가 한 지역교구의 일이라고 침묵하지 말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주도해달라"며 "이 사건의 책임자인 조환길 대구대교구장은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희망원 사태에서 보듯 수용시설정책은 '보호와 안전'을 명목으로 장애인들을 차별하고 배제할 수밖에 없다"며 "책임자 처벌뿐 아니라 탈시설·자립생활정책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내집'에서 살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는 1980년부터 노숙인재활시설, 노숙인요양시설, 정신요양시설, 지체장애인생활시설 등 4개 시설로 구성된 대구시립희망원을 수탁운영해왔다.
그러던 중 지난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희망원 내에서 강제노동과 폭행, 갈취가 끊이지 않고 지난 2년8개월간 노숙인과 장애인 128명이 숨지는 등 인권유린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희망원은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와 국회 국정감사, 대구시 특별감사를 받았다.

결국 총괄원장이었던 배 신부 등 관계자들이 2010년부터 6년 동안 불법감금시설에 시설거주인을 가두고 연간 130억원에 달하는 지원금 일부를 중간에서 가로챈 사실이 밝혀지면서 횡령, 업무상 과실치사, 감금 등의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wonjun4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