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측 "여론조작" 강공…특검 "대응 불필요"(종합)

朴 측 "'블랙리스트' 어느 누구에게도 지시 안 해"
관련 보도 기자·특검팀 관계자 등에 민·형사 대응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유기림 기자 | 2017-01-21 21:31 송고 | 2017-01-21 21:34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 © News1
박근혜 대통령. © News1
'비선실세' 최순실씨(61) 등과 국정을 농단한 공범으로 지목된 박근혜 대통령 측이 21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민·형사 등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에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이날 밤 늦게 법조 기자단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박 대통령은 특검에서 말하는 소위 '블랙리스트' 작성을 어느 누구에게도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78)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1)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서에 '세월호 참사 한 달 뒤인 2014년 5월 박 대통령의 지시로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졌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박 대통령 측 황성욱 변호사는 "이 보도를 한 기자와 언론사 관계자, 보도에 인용된 특검팀 관계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피의사실 공표죄로 형사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익명의 그늘에 숨어 허위보도를 일삼는 특정 세력은 더이상 여론 조작을 그만두고 언론도 확인된 객관적 사실만을 보도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특검 관계자는 박 대통령 측이 이례적으로 특검팀에 대한 법적 대응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불편함을 내비쳤다. 코너에 몰린 박 대통령 측이 '특검 흔들기'에 나섰다고 본 것이다.

박영수 특별검사. © News1
박영수 특별검사. © News1

이 관계자는 "특검팀에서는 구속영장 청구서를 언론사 기자에게 넘겨준 적이 없다"며 "더 언급할 필요가 없어 공식 입장을 밝힐 이유도 없다"고 일축했다.

예정대로 진행 중인 수사에만 집중하겠다는 특검팀은 이날에 이어 22일에도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소환해 박 대통령의 개입 여부를 추궁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는 2월 초로 보고 있다.

이처럼 박 대통령 측이 강경 대응에 나서게 된 건 특검 조사 이외에도 '블랙리스트' 문제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유에 추가될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회 탄핵소추위원단은 구체적인 죄명을 수정한 탄핵소추안을 이르면 다음주 초 헌법재판소에 낼 예정이다.

또한 이번 건을 포함해 특검발(發) 박 대통령 관련 각종 의혹 보도로 여론이 나빠짐으로써 헌재의 탄핵심판에 악영향을 끼칠 것도 우려한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 측에서 의혹 보도를 '허위 보도'로 규정하고 '특정 세력의 여론 조작'이라고 표현한 것에는 특검에서 박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여론을 몰고 간다는 의심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