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측 "'블랙리스트' 지시 안 해…여론 조작 그만"(상보)

관련 보도 기자·특검팀 관계자 등 대해 법적 대응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7-01-21 20:53 송고
© News1 오대일 기자
© News1 오대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 측은 21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의혹을 부인하면서 해당 내용이 담긴 보도에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이날 법조 기자단에 "박 대통령은 특검에서 말하는 소위 '블랙리스트' 작성을 어느 누구에게도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이날 세월호 참사로부터 약 한 달 뒤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박 대통령 지시에 따라 만들어졌다는 내용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에 적시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 대통령 측 황성욱 변호사는 해당 보도를 한 기자와 보도 과정에 참여한 언론사 관계자, 보도에 인용된 특검팀 관계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피의사실 공표죄'로 형사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앞으로 익명의 그늘에 숨어 허위 보도를 일삼는 특정 세력은 더 이상 여론 조작을 그만두고 언론도 확인된 객관적 사실만을 보도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박 대통령 측이 강경 대응에 나서게 된 배경에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유에 추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회 탄핵소추위원단은 구체적인 죄명을 수정한 탄핵소추안을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건을 포함해 특검발(發) 박 대통령 관련 각종 의혹 보도로 여론이 악화됨으로써 헌재 탄핵 심판에 악영향을 끼칠 것도 우려한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 측에서 의혹 보도를 '허위 보도'로 규정하고 '특정 세력의 여론 조작'이라고 표현한 것에는 특검에서 박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여론을 몰고 간다는 의심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