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재일민단 "부산 소녀상 철거가 동포들의 생각"

오공태 단장 "한일관계 악화되면 가장 큰 피해"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1-12 18:25 송고
오공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자료사진) © News1
오공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자료사진) © News1

재일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12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의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공개적으로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오공태 민단 단장은 이날 도쿄도내 호텔에서 열린 신년회에 참석, '부산 소녀상'에 대해 "철거해야 한다는 게 우리 재일동포의 공통되고 절실한 생각"이라며 "(한국) 국민의 냉정하고 현명한 판단과 일본 정부의 냉정한 대처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 단장은 특히 지난 2015년 12월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고뇌 끝에 선택한 결과로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영단"이라며 "(위안부) 합의가 성실한 태도로서 이행되지 않으면 이 문제는 영원히 해결되지 않는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 단장은 이후 지지통신과의 인터뷰에선 자신의 '부산 소녀상' 철거 요구에 대한 "한국 내 반발을 각오하고 있다"면서 "(한·일) 양국관계 악화에 따른 가장 큰 피해자는 재일동포다. 위안부 문제가 정치에 이용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오 단장은 한국 정부 측에도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작년 말 부산 동구청이 총영사관 앞의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허가하자,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약'과 '한·일 위안부 합의'에 위배된다"며 한국 정부와 부산시를 상대로 그 철거를 요구하는 한편, 그 항의 표시로서 주일대사 등을 일시 귀국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