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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공항·군공항 통합이전 不可" 기류 대구서 확산

"시민 여론 안 거치고 정부 방침에 일방적 동조"
뒤늦은 문제제기, 대선 앞두고 정치 쟁점화?

(대구ㆍ경북=뉴스1) 이재춘 기자 | 2017-01-11 10:52 송고
지난 9일 오후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국방부 주관 대구 민·군 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한 주민간담회에서 국방부 관계자가 공항이전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2017.1.9/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지난 9일 오후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국방부 주관 대구 민·군 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한 주민간담회에서 국방부 관계자가 공항이전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2017.1.9/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남부권 신공항 건설 무산이후 추진되고 있는 대구공항과 K-2 군공항의 통합이전에 대해 뒤늦게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구시가 시민 여론을 모으지 않은채 정부의 일방적인 통합 이전안을 그대로 수용했다"며 절차상 문제 등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의 대구공항·군공항 통합이전 방침이 정해진 후 6개월이나 지나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놓고 대통령 탄핵정국 속에 다가올 대선에서 쟁점화시키기 위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와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 하늘길 살리기운동본부는 12일 대구 범어도서관에서 '대구국제공항과 대구의 미래'를 주제로 시민대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교수, 지자체장, 정당과 시민단체 인사 등이 참석하는 이날 토론회에서는 대구국제공항·K-2 이전 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대안, 통합신공항 추진 방향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9일 오후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앞에서 군위군 우보면 주민들이 군 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2017.1.9/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지난 9일 오후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앞에서 군위군 우보면 주민들이 군 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2017.1.9/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지난해 남부권신공항 유치에 앞장섰던 강주열 하늘길살리기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현재 진행중인 통합신공항 추진에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국방부와의 '기부 대 양여' 방식과 국비 개발사업의 형평성 문제, 중앙정부의 역할과 국비 지원 문제, 통합신공항의 규모와 기능에 따른 예산 문제 등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대구 시민 다수가 대구공항 민항 기능의 존치를 원해 주민투표 실시 등을 포함한 공항 통합이전 문제를 원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대구의 미래생존권이 달려있는 신공항 문제를 전문가, 정치권, 시민단체, 시민 등과 머리를 맞대고 심도있게 논의해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중앙정부에 요구할 것은 분명히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은 지난 10일 "대구 시민의 여론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구공항 이전에 반대한다"며 대구지역 지자체장 중 처음으로 공항이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구청장은 "지난해 6월 남부권 신공항 유치 무산 이후 분노한 대구 시민들을 달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내놓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방안이 우려스러울 만큼 급속도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대구시가 시민 여론 수렴 등을 통한 거점공항 확보의 최선책 마련을 도외시한채 중앙정부의 논리를 무비판적으로 추종해 밀어붙이기식으로 통합 이전안에 동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의 남부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 발표 직후 "신공항 용역이 타당한지 검증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던 권영진 대구시장이 이후 별다른 저항 없이 공항 통합이전 방안을 수용한데 대해 이 구청장은 "신공항 검증용역 결과 공개, 통합 이전 안에 대한 여론조사 등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구가 처한 어려운 경제 현실에서 국제공항 마저 멀어진다면 일자리 감소, 공항 후적지 개발로 인한 도심 공동화, 이전비용 부담에 따른 재정 적자 등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이용객이 연간 250만명을 넘어서면서 대구공항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황인데,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북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이용객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대구 동구에 위치한 대구국제공항 위로 전투기 1대가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2016.7.11/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대구 동구에 위치한 대구국제공항 위로 전투기 1대가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2016.7.11/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대구공항·군공항 통합이전 방침이 정해진 후 6개월여가 지나 문제를 제기한데 대해 정치권 한 인사는 "대통령 탄핵정국 이후 본격적인 대선전에 들어갈 경우 대선 주자들에게 대구지역 최대 현안인 공항이전 문제를 부각시키고 이후 정부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강주열 집행위원장도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대한 요구는 요구대로 강하게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통합 신공항 건설을 올해 주요 시정 운영 방향 중 하나로 정한 권 시장은 "김해공항을 뛰어넘는 영남권의 관문공항으로 만들어 새로운 공항 시대를 열 것"이라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은 일부 주민들의 반발 속에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주민 간담회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일 경북 군위군을 시작으로 10일 의성군, 11일 고령군, 12일 성주군과 대구 달성군에서 잇따라 주민 간담회가 열리는 예비이전 후보지 5곳의 주민들 사이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앞세워 통합공항 유치에 찬성하는 쪽과 '소음 문제' 등을 들어 반대하는 쪽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lea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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