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文 대세론은 깨진다…배심원제 경선 고려할만"

"뉴딜 성장정책 펼 것…증세해서 기본소득 제공"
"반기문, 작은 것에서 부터 사적남용" 비판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양은하 기자 | 2017-01-10 12:10 송고 | 2017-01-10 19:24 최종수정
이재명 성남시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10일 당이 정하는 경선룰에 따르겠다면서도 숙의배심원제 경선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판단되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견제하고 자신의 강점인 현장 연설의 이점을 얻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 시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 참석, 자신의 경제분야 대선공약을 프랭클린 루즈벨트의 뉴딜 정책에서 따온 '뉴딜 성장정책'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경선룰과 관련해 문 전 대표가 어떤 방안이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언급, "소위 저 같은 마이너 후발주자를 배려해서 당이 유리한 룰을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시간도 짧고 여론조사도 못하니 2000~3000명을 뽑아서 후보들이 연설하고 토론한 다음 투표하는 숙의배심원제를 반영하면 경선을 더 역동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당에서 합리적으로 정할텐데 국민 반영이 보장되면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충분히 제가 이길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대해서도 "대세는 깨지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대세론은 없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처럼 일생을 바쳐서 희생한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일시적 필요에 의해 선택된 후보들이 대세를 유지하는 경우는 없다"고 문 대표를 직격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23만 달러 의혹은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외교 행랑으로 김종필 전 총리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공적 권한과 예산을 사적 이익을 위해 쓴 대표적 사건"이라며 "작은 것도 사적 남용을 하는데 안보이는데서는 훨씬 더 남용할 수 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꼬집었다.

경제분야 공약과 관련해서는 기조발언에서 "우리 사회가 가야할 길은 미국 대공황을 극복했던 뉴딜정책서 답의 일부를 찾을 수 있다"며 방법으로는 △불공정 경쟁에 대한 국가의 선한 개입 △노동권 강화 △가처분 소득 증대를 제시했다.

이 시장은 "정부재정 400조7000억원 중 연간 7%를 절감하면 약 30조원이 생기고 여기에 연 500억원 이상 영업 이익을 내는 법인 44개에 8%(포인트)를 증세하면 15조원, 연간 10억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증세 2조4000억원을 합하면 연 50조원이 마련된다"며 "이 재원으로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