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대선 경선 '룰의 전쟁' 돌입…결선·모바일투표 쟁점

민주, 당헌당규위 구성 마무리…경선룰 본격 논의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양은하 기자 | 2017-01-09 15:57 송고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추미애 대표,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2016.11.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추미애 대표,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2016.11.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조기 대선을 대비해 대선후보 경선룰 마련을 위한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이하 당헌당규위) 구성을 완료하면서 '룰의 전쟁'에 본격 돌입했다.

이에 따라 대선후보 경선룰 싸움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당내 대권주자들간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는 분위기다.
현재 민주당 내에는 유력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최성 고양시장 등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거나 출마가 유력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내부 인사로 백재현(3선), 홍익표·한정애(재선), 박정·신동근·안호영 의원을, 외부인사로는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박희승 변호사, 김유은 정치학회 교수를 당헌당규위원으로 선임했다. 앞서 민주당은 당헌당규위 위원장에 양승조 의원을 인선한 바 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인선 브리핑에서 "특정 캠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들은 배제했다"면서 "외부인사로는 정치학계 전문가와 법률적 공방에 대비하기 위한 법률 전문가를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당헌당규위 구성이 마무리됨에 따라 경선 룰을 논의하기 위한 공식 테이블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다.

추미애 대표가 전날(8일) 기자회견에서 설 연휴 전에 예비후보 등록을 끝내고 경선 룰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조만간 당헌당규위가 각 대선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조만간 당헌당규위 회의를 시작하고 예상쟁점 등에 대해 대선후보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추 대표도 조만간 개별적으로 대선후보들을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경선 룰은 대선후보 경선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만큼 각자 유리한 경선 룰을 만들기 위한 대선주자들간 신경전이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며 '대세론'을 굳혀야 하는 문재인 전 대표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야 하는 타(他) 주자들간 세부사항을 놓고 치열한 수싸움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사항 가운데에선 국민참여경선 비율과 모바일투표, 결선투표제 도입 등이 핵심쟁점이 될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문 전 대표측은 구체적인 경선룰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후보들이 어떤 것을 요구하든 다 받아들인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자신의 본선 행(行)이 유력한 만큼 타(他) 주자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수용, 경선에서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포석으로 읽혀진다.

문 전 대표측 김경수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2012년에도 경선 과정에서 다른 후보들이 요구한 것을 다 받아들였다"며 "(당시엔) 경선 과정에 문제 제기를 해서 경선 중간에 결선투표제도 수용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에 이어 당내에서 2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은 결선투표제 도입을 비롯해 최소한 2012년 대선 경선 룰이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희정 충남지사측은 "당의 결정에 백지위임하겠다"며 "룰에 대해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측은 경선룰과 관련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현장투표와 결선투표, 순회투표 등에 대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측은 "아직 경선룰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측은 완전국민경선제 및 결선투표제 도입, 많은 토론회를 통한 검증기회를 요구하고 있는 한편, 모바일투표에 대해선 당심과 민심에 어긋나지 않게 설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비문(비문재인) 주자들이 요구하는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 도입 등은 문 전 대표측이 수용할 경우 도입 가능성이 높지만, 당내 친문(친문재인) 진영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 투표에 대해선 다른 주자들이 마뜩치 않은 입장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당헌당규위에 포함된 외부인사들 중에서도 모바일 투표 도입에 긍정적인 인사들이 포함돼 논란이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상철 교수는 최근 한 토론회에서 경선룰과 관련해 "모바일 투표는 기존의 각종 선거에 있어서 인정되고 있는 우편투표의 진화로 볼 수 있어 참여율 제고를 위해선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