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엘시티사업 비리 수사 검찰, 새해부터 관련자 줄소환

(부산ㆍ경남=뉴스1) 김항주 기자 | 2017-01-01 17:07 송고
엘시티 건설현장 © News1 여주연 기자
엘시티 건설현장 © News1 여주연 기자

검찰의 해운대 엘시티(LCT)사업 비리 수사가 이영복 회장(66·구속기소)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57·구속기소)에 대한 조사이후 주춤하는 듯했으나 최근들어 급물살을 타면서 관련자들의 줄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부산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임관혁)는 그동안 확보한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엘시티 비리 수사의 고삐를 잡아당기고 있으며 조만간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검찰은 전·현직 부산시장의 오랜 친구들을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속도감 있게 움직이고 있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전·현직 시장의 최측근이 엘시티 비리에 연루됐다고 검찰이 판단해 구속한 것은 단순한 의미가 아니다”며 “이들이 엘시티 사업에 관해 인·허가를 내줄 수 있는 위치가 아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이들을 소환조사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다면 그것은 더 윗선이 엘시티 사업 비리에 연루됐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이며, 추가 관련자들의 소환은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23일 서병수 부산시장의 오랜 친구인 친박 외곽조직인 포럼부산비전의 전 사무처장 김모씨(64)를 이 회장으로부터 2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구속했다.

또 2004년부터 10년간 해운대구청장을 내리 역임했던 배덕광 의원(새누리당·부산 해운대을)을 이 회장으로부터 의심스런 자금을 받은 혐의로 배 의원의 계좌, 자택 및 사무실 등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연이어 허남식 전 시장의 최측근인 부산 모기업 대표 이모씨(67)를 이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 상당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로 구속했다.

이처럼 검찰의 엘시티 비리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자 일각에서는 “이 회장이 심경의 변화를 보이고 ‘자물통 입’이 서서히 열리면서 로비 대상 명단을 불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돈다.

한편 오는 4일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배 의원이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z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