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특검 '블랙리스트' 의혹 송수근 신임 문체부차관 휴대폰 압수(종합)

황교안 권한대행이 임명한 첫 차관급 인사
김낙중 주LA한국문화원장 등 관련자 줄줄이 소환조사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2017-01-01 00:24 송고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윤선 문체부 장관에게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추정 문건을 보이며 질의를 하고 있다. 2016.12.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윤선 문체부 장관에게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추정 문건을 보이며 질의를 하고 있다. 2016.12.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송수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대상으로 특검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6일 블랙리스트 관련 태스크포스(TF)에서 업무를 조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송 차관의 휴대전화를 압수했다고 이날 밝혔다.
송 차관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처음으로 단행한 차관인사로 30일 임명됐지만 특검팀의 수사선상에 놓이게 됐다.

아울러 특검팀은 이날 당시 교육문화수석실 파견 행정관이었던 김낙중 주LA한국문화원장을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팀은 김 원장을 상대로 블랙리스트를 누구에게서 받았는지, 누구의 지시로 문화부에 보냈는지 그 과정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 27일에는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을, 28일에는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잇달아 소환조사한데 이어 최근에는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들 세명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문체부 장관 등과 함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핵심 관계자들이다.

특검 관계자는 "김 전 비서관은 재소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또 청와대에서 받은 블랙리스트를 문체부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현재 당시 문체부 차관도 소환해 조사했다.

조 전 차관은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청와대에서 A4 용지에 빼곡히 적힌 리스트를 건네받았다고 지목한 인물이다.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의 명단을 만들어 관리했다는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지난 2014년 문화계 인사에 대한 검열과 지원배제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문건이다.

블랙리스트에는 총 1만명에 육박하는 문화예술인이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이 무성했던 문건의 제작 과정은 '김영한 비망록'과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폭로 등으로 점차 신빙성을 얻어가고 있다.

'김영한 비망록'과 유 전 장관 등에 따르면, 블랙리스트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주도하고 교육문화수석실이 문체부 차관 등을 통해 전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비서관과 송 차관을 소환해 블랙리스트 작성과 전달 과정을 캐물을 방침이다.


silverpap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