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년기획] 朴대통령, '선거의 여왕'에서 '대선주자 동네북'으로

올 4월 총선땐 '朴心마케팅'…내년 대선 거리두기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6-12-31 09:00 송고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1월30일(현지시간) 개막식 행사장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2015.1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1월30일(현지시간) 개막식 행사장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2015.1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올해 상반기만 해도 '선거의 여왕'으로 20대 총선에 영향력을 끼친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19대 대선을 앞두고는 '동네북' 신세가 됐다.

지난 10월 말 최순실씨를 주축으로 한 국정 농단 의혹이 불거져 이달 9일 결국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됨에 따라 박 대통령은 '사면초가'에 놓였다. '촛불민심'에서 드러난 국민적 분노는 누그러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과 특별검사 수사 결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불투명한 내년 대선 일정을 앞두고 야당은 물론 여당 대선 주자들까지 앞다퉈 박 대통령과 선을 그으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올해 4월 총선에서 '진박(眞박근혜) 감별사' 및 존영 논란이 나온 것과는 대조적인 분위기다.

최근 대권 의지를 드러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태도에서도 '박 대통령 선긋기'를 엿볼 수 있다.

반 총장이 여권, 더 나아가 친박(親박근혜) 유력 후보로 여겨져 최씨 사태 이후 지지율 하락세를 겪은 만큼 탈색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로이터통신도 이번 사태의 최대 희생자로 반 총장을 지목하기도 했다.
반 총장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일본 언론과 합동 인터뷰를 갖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부심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고 한 데 이어 이달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외교협회(CFR)가 주최한 초청 간담회에서 "한국인들은 국가의 리더십에 대한 신뢰가 배신당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나흘 뒤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한국 특파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배신' 발언과 관련해 "특정 정치인이나 박 대통령을 포함해 언급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최근 상황을 감안해 사실상 박 대통령을 겨냥한 뜻으로 받아들여지는 모양새다.

이는 약 1년 전인 지난 1월1일과 대비된다. 반 총장은 올해 첫날 박 대통령에게 새해 인사 전화를 걸어 "올해에 박 대통령의 리더십 아래 조국 대한민국이 더욱 크게 발전해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지난해 말 이뤄진 한일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합의를 축하하며 "박 대통령께서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도 했다. 현재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한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반 총장이 이러한 입장을 견지할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여권 유력 후보인 유승민 의원은 김무성·정병국 의원 등 비박(非박근혜) 중진들과 개혁보수신당(가칭)을 창당함으로써 향후 정치 행보를 분명히 했다. 지난 27일 공개된 창당 선언문엔 박 대통령의 과오에 관한 내용도 담겨 있다.

창당 선언문에는 '새누리당 내 친박 패권 세력'을 겨냥, "국민의 절박한 외침과 진실을 외면한 채 대통령의 불통 정치에 의해 저질러진 사상 최악의 헌법 유린과 최순실 일당의 국정 농단을 비호하며 국민 앞에 후안무치의 모습을 보였다"고 적시돼 있다. 박 대통령의 책임을 밝혀둔 것이다.

박 대통령이 속한 새누리당도 박 대통령과의 거리 두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30일) 핵심 친박 청산을 요구하며 박 대통령 자진 탈당까지 시사했다. 그러나 친박계를 중심으로 한 당 내 반발로 이러한 주장이 수용될지는 불투명하다.

더 나아가 야권 대선 주자들은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에도 선명성을 이어가면서 정권 교체를 꿈꾸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 29일 '박정희 체제 청산'을 요구하며 "그 체제가 만들어낸 게 박근혜 정권이다. 또 그 체제가 만들어낸 가장 적나라한 적폐가 바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고 말했다.

탄핵 정국 속에서 민주당 유력 주자로 급부상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27일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개성공단 재개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 철회 등을 주장하며 박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드러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정권 교체 의지를 밝히면서 "다음 대통령의 선출 기준은 명확하다. 박 대통령 당선을 도운 사람은 절대 안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