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간호장교도 부인한 朴대통령 미용주사…멍자국 의문만 증폭

조여옥 대위, 태반주사 놨지만 얼굴 주사는 부인
전 자문의도 시술 부인해 피멍사진 설명할 길 없어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 2016-12-22 19:39 송고 | 2016-12-23 09:07 최종수정
조여옥 전 청와대 간호장교./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조여옥 전 청와대 간호장교./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조여옥 전 대통령경호실 간호장교(대위)가 22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국정조사'에 출석해 박근혜 대통령 얼굴과 목에 주사제를 처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비선진료 의혹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조 대위는 지난 14일 3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불거진 대통령 얼굴 피멍 사진을 설명해줄 마지막 연결고리로 지목됐으나 이날 전면 부인하고 나서 의혹만 커지게 됐다. 야당을 중심으로 대통령이 세월호 당일 미용시술 또는 프로포폴을 맞지 않았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청와대에서 대량으로 쓰인 8종류 의료용 마약과 향정신성의약품은 먹는 약(알약) 형태로 조 대위와 무관하다고 쳐도 대통령 얼굴의 피 멍 사진은 설명할 길이 없다.

국정조사 증인들 말을 종합하면 대통령 지근에 있는 의료인 중 누구 하나 박 대통령 얼굴이나 목에 주사제를 놓지 않았다. 결국 박 대통령 스스로 얼굴이나 목에 주사제를 놓았거나 김영재 원장의 거짓말 또는 제3의 인물이 시술한 것으로 의혹이 모아진다.

◇대통령 피멍 사진 선명한데 간호장교 "미용주사 몰라"
조 대위는 그러나 이날 청문회에 출석해 대통령 얼굴과 목에 (필러 또는 리피틍) 주사를 한 적이 있느냐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그런 적이 없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을 포함해 10여명의 청와대 직원들에게 태반주사와 백옥주사, 감초주사를 놨지만 미용 목적 시술 의혹은 부인했다.

김영재 원장과 부인 박채윤씨가 청와대 관저에 드나든 것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답했고, 대통령의 필러와 리프팅 시술을 한 적도 도운 적도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정맥 주입 자동장치인 '인퓨션 펌프'도 청와대에서는 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이 정기적으로 프로포폴 주사를 맞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청와대에서 구비하지 않았 본 적도 없다. 주사를 놓은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구강 청결제 탄툼가글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대통령에 줬다"고 밝혔다.

대통령 주변 의료인 중 유일하기 안면미용 시술 경험이 있는 김영재 원장(김영재의원)도 3차 청문회에서 아내와 함께 청와대에 수차례 들어갔고 금일봉까지 받았지만 안면시술은 한 적이 없다고 일관되게 부인하고 있다. 김 원장은 박 대통령에게 문진을 해준 것이 전부라는 주장도 내놨다.

그러나 지난 3차 청문회 때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2014년 1월 6일 신년 기자회견 당시 박 대통령 얼굴에는 피멍 자국이 선명했다. 그해 5월 13일 세월호 유가족 면담을 앞두고 찍은 사진에서도 피멍 자국이 선명하게 보였다.

◇김영재·김상만도 부인…거짓 증언·제3의 인물 조사 불가피

김영재 원장은 3차 청문회 때 대통령 피멍 사진을 보고 처음엔 필러 시술 가능성을 언급했다가 논란이 커지자 '시술이 아닌 것 같다'고 말을 바꿨다.

이런 주장에도 대통령 미용시술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대통령 피멍 사진을 본 복수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미용시술 뒤 나타난 일반적인 모습일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입가 양옆에 세로로 생긴 주름에 주사하는 '마리오네트 라인 교정술'로 추정했다.

의료장비를 챙겨 홀로 청와대 관저로 들어가 박 대통령에게 태반주사를 2~3차례 놨다고 증언한 김상만 전 자문의도 미용시술은 모른다고 답했다.

김 전 자문의는 14일 청문회에서 "대통령에게 라인액이라는 태반주사를 근육주사 형태로 놨고 두세 번 정도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주사제를 처방한 이유로는 "대통령이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부신기능저하증'에 근접한 상태였다"는 이유를 들었다. 미용 목적의 주사제 처방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통령 미용시술은 세월호 참사 부실대응 논란와 맞물려 의혹만 커질 뿐 명쾌한 설명이 부족하다. 특검 수사를 통해 대통령 주변 의료인의 위증 여부를 가리거나 대통령 본인이 직접 밝히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