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미애 "朴대통령, 계엄령 준비 정보…하야 거부땐 권한정지"

"특정 대선주자, 엘시티 연루설… 형사고발 지시"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조규희 기자 | 2016-11-18 10:07 송고 | 2016-11-18 11:31 최종수정
2016.11.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민주당은 3당 공조 아래 정치적·법적 퇴진을 준비할 것"이라며 향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절차를 밟을 것임을 시사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국민과 싸우기로 작정을 한 모양"이라며 "국민이 조사를 받으라 명하는데 청와대에 앉아서 인사권을 행사하고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엘시티(LCT) 수사를 지시하고 친박(親박근혜)지도부와 하수인을 시켜 촛불민심을 인민재판, 마녀사냥이라고 공격한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이어 "'박사모'를 시켜서 물리적 충돌을 준비하고 시간을 끌며 지지층을 결집하는 것을 시도해 사정기관에 '흔들지 말라'는 신호를 보낸다. 이렇게 하고, 최종적으로 계엄령을 준비한다는 정보가 돈다"며 "하야하라. 하지 않으면 우리는 헌법상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을 정지시키기 위한 조치를 착착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도심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촛불집회와 관련 "우리는 준법투쟁을 통해서 정권의 불법에 맞서 싸울 것이다. 선으로 악을 물리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에도 경고한다. 공연히 폭력을 준비하는 박사모를 즉각 수사하라"며 "우리 당은 평화집회를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만약 경찰이 평화집회를 묵살하고 불법을 방치한다면 경찰청장마저 직무유기로 탄핵당할 것이라 경고한다"고 언급했다.
추 대표는 전날 있었던 야(野) 3당 대표 회동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대표가 (새누리당을 포함한) '4자 영수회담'을 하자고 했지만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며 "제가 대통령을 만나고자 했던 유일한 이유는 '퇴진하라'는 민심을 전달하고 대통령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물러나기를 거부하고 있는 대통령에게 총리 선임을 의논하겠다는 건, 더군다나 부역자 당 대표와 함께 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사임 거부는 확실하다"며 "우리는 19일 집회 이후에 후속 법적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예고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 대표는 엘시티 비리 의혹사건과 관련, 사건의 중심에 서있는 이영복 회장이 20년 전 비슷한 일에 연루됐을 때 자신이 문제를 삼았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이른바 '부산판 수서비리사건'이라고 명명했었다"며 "부산 택지 전환과 용도 변경 과정에서 막대한 특혜를 얻고, 비자금을 조성해, 당시 새누리당을 둘러싼 정치권의 로비자금을 뿌렸던 핵심인물 이영복을 수사하게 한 것은 바로 저 추미애"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박근혜 정부는 이번 엘시티 사건을 반대세력을 겁박하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물타기 국면 전환용으로 이용하려 한다"며 "스스로 퇴진해야 할 분이 정치공작을 하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에 대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지라시를 통해 (엘시티 비리사건에) 우리 당 특정 대선주자가 연루됐다는 등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법률위원장에게 형사고발하라고 지시할 것"이라며 "공작정치, 지라시 정치로 물타기하려는 건 용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