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남대 교수·한밭대 총학… 대학가 잇따른 시국선언

지난 27일 KAIST 총학 시국선언 이후 지속돼

(대전ㆍ충남=뉴스1) 김성서 기자 | 2016-11-02 16:55 송고
한남대 교수들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News1
한남대 교수들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News1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으로 국민적 분노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한남대 교수들과 한밭대 총학생회가 2일 시국선언에 나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신철 경영정보학과 교수를 비롯한 한남대 교수 20여명은 이날 한남대 상징탑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권력사유화와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하야하라’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권력사유화와 국정농단의 실체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비선실세 사건의 본말을 보면서 참담함과 자괴감을 감출 수 없다”며 분노했다.
또 “대통령의 이름으로 호가호위하는 실세들을 엄벌해도 모자란 형국에 대한민국의 국가수반은 공식적 발언, 주요 정책, 핵심 요직 인사까지 비선실세에게 맡겨왔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바로 국정농단의 주역이자 대한민국의 국기를 근본적으로 뒤흔든 국기문란 행위의 주범”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 정권의 권력사유화와 국정농단의 치부는 계속 드러나고 있으며 박 대통령의 소위 ‘사과’와 이후의 대응은 더욱 가관”이라며 “책임을 피하고 거짓말로 사태를 축소하는데 여념이 없는 모습은 민주주의의 의미도 모르는 추악한 권력욕의 화신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하야하고 검찰수사 및 특검에 협조할 것 △새누리당은 공동책임을 지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 △야당은 정파적 이익을 위한 싸움을 중단하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에 앞장설 것 △검찰은 정치검찰 노릇을 중단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수사할 것 △공중파를 비롯한 언론은 실체적 진실을 성실히 보도할 것 등을 촉구하며 “박 대통령은 하야를 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마지막 예의이자 봉사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밭대 총학생회가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News1
한밭대 총학생회가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News1

또 한밭대 총학생회(회장 오정환)도 이날 중앙도서관 앞에서 시국선언문 ‘역사라는 날선 단두대에 올라, 5000만 주권자의 물음에 답하라’를 통해 “국가의 중대사인 안보까지도 일부 비선실세의 마수가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이다. 5000만 국민의 주권이 개인에 의해 사유화 됐으며 대한민국을 이리저리 종횡했다”고 개탄했다.

이어 “1만번 양보해 현 정권의 무능과 부정부패는 정권이 끝난 훗날 묻는다 하더라도 근본이 없는 자의 농단에 놀아난 것을 생각하면 참을 수 없는 치욕과 수치를 느낀다”고 분노하며 “부족한 청춘을 쪼개 아르바이트와 학업을 오가던 성실한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마주한 현실은 통탄할 수밖에 없다. 진리의 상아탑 아래 우리는 정의가 살아있는지 묻고 싶다. 결국 대한민국은 최씨의 꿈이 이뤄지는 나라였던 것인가”라고 역설했다.

한밭대 총학생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과거 많은 선배들의 뜨거운 피를 저며 가며 쌓아온 지금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박 대통령과 현 정권은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비선실세의 전횡에 가담한 모든 자들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하며 더 나아가 이들을 위해 도운 자들 또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대전지역 대학가에서는 지난 1일 목원대 총학생회와 충남대 사학과 학생회, 10월 31일 대전대와 한남대 총학생회, 28일 충남대 교수 207명과 총학생회, 27일 KAIST 학부 총학생회와 한남과 사학과 학생회가 각각 시국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kee080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