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홀로된 朴대통령, '노무현 사람' 김병준 선택…누구와 상의?

與도 野도 협의 없고…측근 수석·비서관 주말 사표
원로 회동 때 얘기 없었다…김기춘說까지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1-02 15:45 송고
(청와대) © News1 
(청와대) © News1 

안종범·우병우·정호성 등 측근들의 사퇴로 고립무원이 된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노무현 사람'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책임총리'로 발탁한 배경을 놓고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우선 개각과 관련해 야권은 물론이고 여당과도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개각발표에 정치권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김병준 총리 후보자는 야당에서도 동의할 수 있게 야권 인사에서 모신 차원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지만, 여당 내 의원 상당수가 국회와의 협의 없이 이뤄진 '불통개각'이라는 입장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진상규명을 뒤로 한 채 인사국면으로 호도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야당에 한 마디 상의 없이 사전 통보 없이 총리, 부총리, 일부 장관을 개편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반면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이 국정공백, 진공 상태를 만들어놓고 또 쪽지를 내려보내 총리인사를 발표했다. 대통령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구나 하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청와대가 지난 29일과 30일 각각 여당 원로와 시민사회 원로들과의 회동 이후 개각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원로들과 협의를 가졌다. 다각적으로 숙고하고 있다"고 언급, 박 대통령의 결단에 원로들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박 대통령이 지난 29일 김수한, 김용갑, 박관용, 박희태, 이세기, 신영균 새누리당 상임고문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강창희 전 국회의장 등 여권 원로 8명과 비공개 회동, 이때 박 대통령이 '김병준 총리 카드'에 대한 조언을 들었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한 여권 원로는 개각 내용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원종 비서실장은 물론이고 안종범 정책조정·우병우 민정·김재원 정무수석, 이재만·정호성·안봉근 '측근 3인방'이 지난 주말 모두 사퇴해 비서진과도 충분한 논의를 갖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2일 오후 "박 대통령으로부터 언제 연락받았냐"는 질문에 "일주일 전 쯤"이라고 답해, 이들 측근이 사퇴하기 전 '김병준 카드'를 준비해 놓고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우병우 민정수석이 김병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울러 정치권에서는 이번 개각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지난 29일, 30일 원로인사들을 잇따라 만난 것도 김 전 실장의 제안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지금 시간에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순실 사태' 상황을 장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고 주장한 바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