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정의, 김병준 인사청문회 거부…민주 "인정 안해"(종합)

야3당 원내대표 회동하며 개각 관련 '공조' 논의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조소영 기자, 조규희 기자 | 2016-11-02 12:58 송고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하는 등 일부 개각을 단행한 것과 관련해 "야당과 협의가 없었다"며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와 관련 정오까지 의원총회서 논의한 결과 '개각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총론을 모았다.
사실상 인사청문회 거부로 풀이되며 오후에도 최고위원회의 및 의원총회를 재차 소집해 대응방안을 논의해간다.

아울러 야3당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30분께 국회에서 회동하며 대통령 개각 관련 '공조' 방향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얘기해서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동시에 발표하자고 했다"며 "우 원내대표는 의총 중이고, 노 원내대표하고는 얘기했다. 그 길 밖에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해버리면 경제부총리와 장관은 오기로 임명할 수 있겠지만, 총리와 헌법재판관은 (임명이) 안 될 것"이라며 "그러면 내가 얘기한 대로 (박 대통령이) 탈당하고 거국내각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과 국회에 대한 용서할 수 없는 도발이자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총리를 지명한다고 해도 국회에서 야당의 동의 없이는 총리를 인준할 수 없는 것은 불문가지의 사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이를 잘 알고 있을 대통령이 야당이 그동안 줄기차게 요구한 총체적 반성과 진실규명 요구에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채 총리 지명을 강행한 것은 야당을 개의치 않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지금은 총리를 임명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할 때"라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은 이번 대통령 개각을 인정할수 없다"며 "헌정 질서를 유린한 비상시국에서 전국민의 분노 속에서 오로지 일방적으로 돌파하겠다는 오기와 독선의 인사로 규정하고 즉각 이 개각 인사를 철회할 것을 정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거부와 관련해서는 "개각 자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은 국회 절차에 응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한편 더민주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실상을 국민에게 알린다는 차원에서 전날 대국민보고대회에 이어 이날 거리 선전전을 이어갔다.

추미애 대표 및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선전물을 시민에게 배포했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