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朴대통령 국민 목소리 외면…국면전환 개각"

"2차 최순실 내각이자 또 다른 국정농단 내각" 혹평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11-02 10:38 송고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2016.9.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2016.9.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하는 등 일부 개각을 단행한 것과 관련, "(인사) 면면을 보면 한 마디로 국민의 목소리를 완전히 외면한, 오로지 국면전환과 국정주도권 확보를 위한 개각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이런 꼼수 개각, 또 다른 최순실표 개각으로는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한 국민을 달래고 야당의 협조로 무너진 국가 컨트롤타워를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는 박 대통령의 시국인식에 아직도 커다란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제한 뒤 "현실과 너무나도 동떨어진, 과연 현재 국정의 대통령으로서 (한) 내각 인사인지 의심이 간다. 국민은 망연자실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천하태평"이라고 꼬집었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민은 하야와 탄핵을 외치고 분노의 물결이 전국을 뒤덮는데, 대통령은 국정농단을 해왔던 내각인사들은 그대로 놔둔 또 다른 국민농단 개각을 했다"면서 "야당과의 협의가 전혀 없었고, 따라서 거국내각이라고 포장하는 것은 포장지도, 내용물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대통령이 발표할 것은 '나부터 조사하라', '성역없는 수사'(에 대한) 공개 선언이고, '국정수행이 어려우니 국정공백이 없게 국민과 국회, 야당이 협의해 새로운 국정의 중심을 세워달라'고 진솔하게 모든 것을 내려놓고 비상수습책을 협의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기존의 내각 중에서도 검찰수사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는 법무장관이 제외된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법치를 실종시킨 장본인, 그 외에도 최순실표 내각으로 이미 많은 사실이 드러난 내각들에 대해서도 전혀 조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대통령의 나홀로 국정운영,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내각 발표는 국민의 분노에 더 큰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