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무속신앙 논란 안타깝다"…새 정부상징 확산노력 행자부 사무관

"국무회의 2번 거친 결정에 이견달 이유 없었다"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6-11-01 18:14 송고
© News1

"자부심을 갖고 있었는데…."

지난 3월 바뀐, 변형된 태극무늬 문양의 정부상징이 최순실씨와 관련된 무속신앙과 연관이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새 정부상징을 국가행정기관에 적용·확산 역할을 담당했던 행정자치부 권모 사무관이 안타까운 심경을 밝혔다.
태극기나 무궁화, 나라문장 등 국가상징 업무를 담당하던 권 사무관은 지난 3월 정부상징이 바뀔 당시 문체부 직원들과 함께 실무를 담당했다.

그는 1일 뉴스1과 만난 자리에서 "그동안 태극문양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각 행정기관에 이를 널리 쓰도록 노력하는 과정에서 고생도 많이 해서 애착이 크다"고 말했다. 또 "최순실이니 미르재단이니 하는 말은 당시 들어보지도 못했다. 오히려 문양이 예쁘다는 반응이 많았다"고 전했다.

정부는 정부상징 변경의 이유로 광복 70주년을 맞아 행정부를 대표하는 새로운 정부상징을 개발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하나된 정부를 구현하겠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정부기(旗)에 관한 공고가 발표되는데  이에 따라 각 기관이 상징을 변경해 발생하는 행정·재정적 낭비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합된 정부상징으로 하나된 정부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문체부는 작년 3월 17일과 올 3월15일 두 차례에 걸쳐 정부상징체계 개발계획과 정부상징 디자인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에 행자부는 올 3월 29일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청사 등 10개 정부청사에서 정부기 게양행사를 진행하고 정부기에 관한 공고를 대통령령으로 공포했다.
권 사무관은 "행자부는 서무부처이기 때문에 문체부가 개발한 정부상징을 각 부처별로 확산하는 역할을 했다"며 "두 번의 국무회의를 거친 사안이기 때문에 행자부에서 특별히 이견을 달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행자부는 새 정부상징을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관기, 공문서, 홈페이지, 온라인 콘텐츠 등을 대상으로 우선 교체하고  현판이나 표지석, 청사울타리, 회의실 등에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역할을 했다.

그는 일각에서 변경된 태극문양이 무속과 연결됐다는 의혹이 있다는 물음에 "아마 아닐 것"이라고 손사래를 치며 "새 상징에 자부심도 갖고 있다.그런 소리하지 말라"고 안타까워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