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은 ‘하야’ 외치는데 엇박자 내는 정치권 '비난'

광주전남 시민사회 “정치적 계산만 몰두” 지적

(무안=뉴스1) 박영래 기자 | 2016-11-01 14:38 송고
전남대학교 총학생회 학생들이 31일 오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최순실 게이트' 관련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2016.10.31/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전남대학교 총학생회 학생들이 31일 오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최순실 게이트' 관련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2016.10.31/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현 정부 비선실세로 꼽히는 최순실씨의 국정농단과 관련해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떨어진 움직임을 보이는 정치권에 야권의 심장부인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는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치적 계산에만 몰두해 국가의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뒷짐만 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이국언 상임대표는 1일 "야당이 이번 사태를 견인해나가야 하는데 오히려 이번 사태를 무난하게 잘 관리만 하면 다음 정권은 우리한테 넘어오겠지 하는 동상이몽에 빠져 있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이 상임대표는 "지금 상황에서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의 당론이 뭔지, 목표가 뭔지가 불분명한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이 상황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걱정은 정부가 할 문제이지 야당이 그 걱정에 같이 얹혀가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이 대통령 탄핵이나 하야 발언을 주저하는 배경에는 복잡미묘한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탄핵소추안이 발의되고 국회를 통과한다 하더라도 헌재의 보수성향상 기각될 가능성이 높아 노무현 정부 당시처럼 오히려 탄핵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대통령이 하야하면 공직선거법에 따라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데 대선후보가 난립하는 야당의 경우 극심한 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 하야 요구 역시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진단이다.

김정희 참여자치21 공동대표(변호사)는 "야당이 연일 대통령을 성토하면서도 정작 물러나라고 요구하지 못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치권의 이같은 계산된 방법들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기득권을 갖고 있는 정치권이 자기잇속만 챙길 뿐 민심의 흐름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민사회와 동떨어진 정치권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일반 시민들도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민 박모씨(48·광주 서구)는 "정치권이 오직 정치적인 이해득실에만 몰입해 시민사회의 거센 요구를 외면하는 등 국가의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뒷짐만 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은 부패한 세력은 언제든지 권좌에서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야권도 정치적 판단이 아닌 국민들의 목소리가 무엇인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yr200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