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감초점]노회찬, '최경환 채용 외압 의혹' 檢 부실수사 질타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최은지 기자 | 2016-10-04 15:42 송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4일 최경환 의원의 '중진공 채용 외압'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서울고검과 산하기관에 대한 국감에서 검찰은 채용 외압을 하지 않았다는 최 의원의 말만 믿고 엉뚱한 사람을 수사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최근 중소기업진흥공단 박철규 전 이사장에게 자신의 지역사무소 인턴직원의 채용을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는 최 의원에 대해 추가 수사를 벌이기로 했다.

최 의원은 2013년 중진공 신입사원 공채 과정에 자신의 의원실 인턴으로 근무하던 황모씨(36)를 합격시키기 위해 박 전 이사장 등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박 전 이사장은 지난 달 21일 수원지법 안양지원에서 열린 공판에서 "2013년 8월1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 의원과) 만났을 때 (최 의원이)자신의 지역사무소 인턴직원이었던 황씨를 그냥 (채용) 하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또 "황씨에 대해 여러가지로 검토했지만 도저히 안 돼 불합격 처리하는 게 좋겠다고 (최 의원에게) 보고했다"며 "그러나 최 의원은 '내가 결혼시킨 아이인데 성실하고 괜찮으니 믿고 써보라' 말했다"고 진술했다.

앞서 박 전 이사장은 올해 1월 검찰 조사에서선 '최 의원이 합격시키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신유철 수원지검장은 이에 대해 "당시 의혹은 있었지만, (최 의원 의혹을)뒷받침할만한 객관적인 진술이나 증거가 없었다"면서 "최 의원으로부터 직접 청탁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하는 상황에서 입건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 의원은 최 의원이 롯데그룹으로부터 5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 의원은 지난 7월 한 언론사가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자 언론사 간부와 기자를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고소인(최 의원)측 조사는 롯데 수사 상황을 참고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이를 추궁할 만한 단서를 검찰은 가지고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의 금품 수수를 뒷받침할 만한 자료를 (보도한 언론사가)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노 의원은 이를 두고 "검찰의 수사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