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해5도 평화수역 만들기' 정당·시민단체 손잡았다

1∼2일 어민·시민단체·야3당 서해평화수역 탐방 행사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6-10-01 12:46 송고
‘2016 서해평화수역 탐방’ 행사 참여자들이 1일 서해5도로 떠나기 전 인천 연안여객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하는 모습. 2016.10.1 © News1 주영민 기자

중국어선 불법조업, 남북 관계 악화 등으로 긴장이 감도는 서해5도 해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들기 위해 어민·시민사회단체, 정당이 손을 맞잡았다.

서해5도 어민들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8개 어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2일 서해5도인 연평도와 백령도 등을 직접 탐방하는 ‘2016 서해평화수역 탐방’ 행사를 연다.
서해5도 어민들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인천시당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여해 연평도 평화기행, ‘생존과 평화를 위한 서해5도 어민 간담회’, 서해평화수역 현장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책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 관계자들에게 서해5도 특별법 개정과 피해 지원법 제정, 서해5도 지원조례 제정 등 서해5도 관련 입법 활동의 필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수 및 전력 부족, 중국어선 불법조업, 남북 긴장관계에 따른 경제활동 제약, 불분명한 서해5도 영해 획정 문제 등 서해5도 주민들에게 닥친 현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1일 서해5도로 떠나기 전 인천 연안여객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2차 연평해전, 2011년 연평도 포격사건 등 서해5도 주민들은 이곳에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생명이 위협받고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지만 정부와 정치권은 대책 마련을 약속하고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전쟁과 갈등으로 얼룩진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남·북한의 약속이 담긴 10·4남북공동선언 이행이 해답”이라고 덧붙였다.


ymj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