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국감복귀' 없던 일로…정국 정상화 악화일로(종합)

이정현 돌연 '국감복귀'…與 의총 거부,투쟁강도 ↑
여야 출구없이 강대강 대치…장기화 기로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우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09-28 19:53 송고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장에서 나와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새누리당은 긴급의총에서 이정현대표의 국감복귀 당부를 거부하기로 했다. 2016.9.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장에서 나와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새누리당은 긴급의총에서 이정현대표의 국감복귀 당부를 거부하기로 했다. 2016.9.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로 빚어진 국회 파행 정국이 여야의 출구 전략 모색으로 타개되는 듯 했으나 28일 새누리당이 더욱 강경한 투쟁 노선을 택하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

새누리당 내부에서 대야투쟁과 국정감사를 병행해야한다는 '투트랙' 요구가 높아지다 이날 오후 이정현 대표가 국감복귀를 전격 선언했지만 당 의원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다.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이정현 대표의 단식투쟁에 추가로 동참하기로 하는 등 투쟁 강도를 높였고, 당 방침이 오락가락 하는 과정에서 자중지란이 고스란히 노출됐다.

단식 사흘 째인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사퇴 관철 당원 결의대회'에 참석해 "제가 끝까지 남아서 정세균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단식을 계속하겠다"며 "의원들은 내일부터 국감에 임해달라"고 깜짝 발표를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당내에서 제기되는 투쟁과 국감 참여 투트랙 요구를 일축해왔다. 또한 결의대회 직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는 투쟁 단일대오에서 어긋나는 의원들을 향해 "무소속 정치를 하라"는 원색적 비판까지 한 마당이었다.
그러나 이 대표가 결의대회 연설 중 이렇게 갑작스럽게 국감 복귀를 선언하면서 정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여러 의원들은 "전혀 논의된 일이 아니다"면서 긴급 의원총회에 돌입했다.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은 국감에 우선 복귀해야한다는 의견을 개진했으나, 끝내 관철되지 못했다. 투쟁 강도를 높여야한다는 강경론이 더 우세했기 때문이다.

의총 토론 과정에서 이견이 노출되면서 일부 고성 언쟁이 오갔고, 나경원 의원은 눈물을 흘리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전면 투쟁을 유지하느냐, 국감에 복귀하는 투트랙으로 취하느냐를 두고 의총에서 표결까지 진행된 끝에 '보이콧 유지'로 결론이 났다.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에서 "이정현 대표의 뜻에 따라 국감에 들어가야한다는 소수 의견이 있었고, 의견이 하나로 통합되지 않아 거수 표결을 했다"며 "압도적 표차이로 현재 기조를 유지하고 국감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뜻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정진석 원내대표, 조원진 최고위원을 비롯한 다수 의원들이 단식 투쟁에 동참하기로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당대표가 비장한 각오로 누워있는 상황에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어떠게 복귀할 수 있겠느냐"며 "이정현 대표도 의총의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다선(8선)인 서청원 의원은 국감 복귀를 원칙적으로는 찬성하면서도 "그러나 타이밍이다. 이 대표가 당내에서 의논을 좀 해야지 모든 정치행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인데 오늘은 (타이밍이) 아니다. 이 대표가 잘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의 국감복귀 선언이 알려지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세균 의장 모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으나 새누리당이 곧바로 입장을 번복하자 야당에선 십자포화가 쏟아졌다.

새누리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차량에 오르고 있다. 2016.9.2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차량에 오르고 있다. 2016.9.2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과 더민주 간 중재역을 자처했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로써 새누리당이 스스로 파산선고를 한 것"이라고 일갈했다.

새누리당의 국감 거부가 장기화하면서 두 야당은 앞으로 여당이 상임위원장을 맡은 상임위의 사회권 이양을 집중적으로 요구하는 압박을 취할 계획이다.

여당 내 균열로 인해 투쟁의 명분과 동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도 국회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여당의 요구가 관철되기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국회 파행 사태가 장기화하면 주요 국정과제가 줄줄이 표류하고 국민의 비판 여론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여당은 물론 야당들에게까지 정국 경색 장기화는 부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