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개정 위해 '집중 실천' 나선다

참사 900일 앞두고 릴레이 시위, 항의방문 등 계획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16-09-21 14:06 송고
21일 낮 12시30분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개정을 위한 집중실천 선포 기자회견에서 김혜진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News1
21일 낮 12시30분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개정을 위한 집중실천 선포 기자회견에서 김혜진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News1
세월호 유가족들과 시민단체가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위해 국회 앞 릴레이 시위 등 '집중 실천'에 나설 것을 선포했다.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는 21일 낮 12시30분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국회가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을 이른 시일 내에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것을 주문하며 앞으로 참사 900일을 맞는 10월 1일까지 국회 정문 앞에서의 릴레이 시위와 의원실 항의 방문 등의 행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6일 전체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참사 900일(10월1일)이 다가오도록 여야 정치권은 참사의 구조적 원인, 구조 실패의 원인, 구조과정 상의 문제, 지휘계통의 책임, 부당한 압력에 의한 언론의 왜곡 보도 문제 중 어느 하나 밝힌 게 없다"며 "여·야 정치권은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으려면 특별법 개정과 특검 통과에 즉각 나서라"라고 밝혔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19대 때 전국민 비통함 안고 만든 특별법을 제정한 국회가 20대가 돼서는 국회의 입법권 침탈당하고 무시당하는 것을 지켜만 보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특별법 개정안 적극적 나서서 진상 규명을 통한 안전한 사회 만들 수 있도록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유가족들과 참가자들은 정진석 새누리당 대표에게 전하는 입장문을 전달하기 위해 국회 안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경찰이 이를 막아서면서 잠시 대립이 이뤄지기도 했다. 20분가량 이어지던 대립은 대표 2명이 입장문을 전달하는 것으로 합의돼 해소됐다.


pot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