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의당, 메갈사태에 "무분별한 혐오 안돼"…내연 지속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6-08-26 22:13 송고
 
 


정의당 지도부는 26일 이른바 '메갈리아 사태'를 두고 "극단적 방식의 미러링(일베 등이 사용하는 표현과 언어를 그대로 되돌려주는 방식)과 무분별한 혐오에 대해서는 지지할 수 없고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일부 당원들은 "그래서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라며 구체적 재발방지책 등 명확한 입장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정의당은 지난 25일 메갈리아 사태 논의를 위한 상무위원회를 연 뒤 26일 논의결과를 당 홈페이지 당원게시판에 게재했다.

상무위는 "오늘까지 문예위 논평 및 메갈리아 사태를 사유로 탈당한 당원 수가 548명에 이른다. 뼈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지 못해 당내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당의 부족함으로 실망과 상처를 안고 떠나간 당원들과 지지자들, 당을 걱정하며 노심초사하는 모든 당원에 다시금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상무위는 "수많은 당원들은 메갈리아와 관련돼 벌어진 논쟁에서 '과연 여성혐오를 비판한다는 이유로 빈곤 청년이나 사회적 약자인 아동, 노인에 대한 차별적 언어를 구사하며 독립운동가, 전 대통령, 노동운동가 등 역사적으로 존경받는 분들까지 미러링 대상으로 삼고 모욕하는 걸 허용해야 하는가'란 질문을 제기했다"며 "정의당은 이같은 극단적 방식의 미러링은 지지할 수 없다"고 확인했다.

다만 상무위는 "메갈리아 현상이 출현한 사회적 맥락과 배경에 주목한다. 일상화된 여성혐오와 여성차별과 폭력이 만연한 현실에 깊은 성찰이 있어야 한다"며 "성평등을 지향하는 정의당은 극단적 미러링을 비판하는 것을 넘어 혐오와 차별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 지도부는 앞으로 당원과 지지자의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이번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문제를 더욱 책임있게 해결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일부 당원들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된 소통부재와 절차적 문제 등에 관한 이야기는 별로 없다", "경위 조사와 관련자 징계를 해야 한다", "이런 선언적 말 한 마디가 나오는데 한 달이 넘게 걸렸다" 등 불만을 쏟아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정의당이 메갈리아와 (무분별한 혐오발언이 나오는) 워마드가 뭔지 제대로 구분조차 하지 않고 있다", "진보정당이라면 메갈리아 현상이 나온 맥락을 보고 정책과 인식 변화 방안을 제시해야지 가치판단을 우선하는 건 불필요하다", "메갈리아는 애초 절대악이라고 정해놓고 상대방 얘기는 들을 생각도 안 한다" 등 다른 방향의 비판도 나와 논란이 사그라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