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산학연 연계 활성화로 기업이 원하는 공학인재 육성

정부,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 수립…대학 자율혁신 유도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16-07-29 11:00 송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있다. 2016.7.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있다. 2016.7.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정부가 공과대학의 자율 혁신을 유도하고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개선해 학생들이 취업·창업 역량을 극대화한다. 이를 토대로 기업들이 원하는 맞춤형 공학인재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2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5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으로 과학기술 실용화와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황교안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우리나라가 창조경제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신산업 역량을 갖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핵심 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에 정부가 마련한 공과대학 혁신방안은 2014년부터 추진해온 전략의 중간점검을 토대로 학생·대학·기업 등 수요자 입장에서 보완책이 포함된 것이다.

우선 공과대학이 자율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연구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탑다운'식의 과제지원을 '바텀업' 형태로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학들은 스스로 특성화 전략을 기획해 정부에 제안하고 자율적으로 출연연이나 지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컨소시엄을 운영해 정부에 연구과제를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대학의 관점에서 정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해 계량지표에 맞춘 사업을 추진하다보면 각 대학별 특성화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이제는 대학 스스로 자율적 혁신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역 공과대학의 경우 해당 지역의 기업과 협력과제 발굴시 정부 지원평가때 가점을 부여하는 등 대학 스스로의 혁신과제 발굴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학생 입장에서 산업현장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과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직접 연구과제를 기획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7년부터 학생이 기업 현장의 실전문제를 연구과제를 기획하고 기업과 연구기관을 멘토로 참여한 '이공학연구팀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연구결과 우수팀에는 기술사업화와 창업까지 연계한 종합지원책이 제공된다.

기업이 공과대학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거점별 '산학연 추진단'의 역할도 강화된다. 현재 서울과기대, 고려대, 성균관대, 부산대, 영남대, 전북대 등에서 운영중인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를 통해 지역 기업의 사업 수요를 발굴하고 인턴십과 공학인재 양성 등의 교류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의 산업계와 공대학장협의회, 공학교육인증원, 미래부, 교육부를 포함한 정부와 산학계가 직접 만나는 '전국 산학협력 상설협의체'를 하반기 구성해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교안 총리는 "이번 공과대학 혁신방안을 통해 공대 학생들에게는 실전형 교육과 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을 대폭 함양하는 교육을 확대하고 대학은 스스로 혁신을 주도하는 선도모델을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에 대해서는 산학협력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대학과의 공동연구 등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학계와 산업계에서는 공과대학 혁신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마련한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 © News1



sho2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