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남중국해·사드·북핵' 대립 첨예…ARF, 의장성명 채택 못하고 폐막

폐막 당일 '의장성명' 채택 불발…수일 소요될 듯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6-07-27 11:37 송고 | 2016-07-27 16:12 최종수정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좌측 2번째)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우측 2번째)이 25일(현지시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리고 있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가고 있다.© AFP=뉴스1 © News1 최종일 기자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좌측 2번째)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우측 2번째)이 25일(현지시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리고 있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가고 있다.© AFP=뉴스1 © News1 최종일 기자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가 의장성명을 마무리짓지 못한 채 26일 막을 내렸다.

의장성명은 의장국인 라오스가 ARF에 참가한 27개 회원국의 의견을 취합해 회람한 뒤 수정을 거친 다음 만장일치로 채택된다.
행정적인 절차를 위한 물리적인 시간도 필요하지만, 남중국해와 북핵,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 등 쟁점을 조율하기 위해서라도 의장성명 도출까지는 수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지난 2014년과 2015년 ARF에서도 의장성명 도출까지는 나흘이 소요됐었다. 2012년에는 남중국해에 대한 아세안 국가들의 이견이 조율되지 않아 의장성명 자체가 무산되기도 했다.

올해도 최대 쟁점은 역시 남중국해를 둘러싼 영유권 분쟁이다. 아세안 국가들이 남중국해 분쟁의 실제 당사자들인 만큼 각국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의장성명 도출에 어려움이 있다는 후문이다.
필리핀과 베트남은 중국의 구단선을 인정하지 않은 국제중재재판소의 결정을 중국측이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미국과 일본은 공동성명을 통해 이를 적극 지원했다. 그럼에도 중국은 캄보디아 등 친중 국가들과 함께 힘을 모아 재판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재차 천명했다.

사드의 한반도 배치문제도 ARF의 핵심 쟁점으로 등장했다. 중국과 러시아가 사드 배치를 비판하는 내용의 문구를 의장성명에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회의 기간 동안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면전에서 불편한 기색을 역력히 드러낸 반면,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는 친밀한 장면을 연출해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불만을 강력하게 표출했다.

중국이 어떤 방식으로든 사드와 관련된 자국의 우려를 의장성명에 반영하기 위해 물밑 외교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드'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일 것이란 분위기가 외교가 안팎에서 감지된다.

남북한이 주목하는 '한반도 조항'에 대한 논의도 주요 쟁점으로 다뤄지고 있다.

패막 당일 리용호 외무상은 "우리가 추가 핵실험을 하는가 마는가는 전적으로 미국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는 등 자신들의 입장을 강력하게 피력했지만, 이러한 북측의 주장에 동조하는 국가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친북국가인 라오스가 의장국으로서 상당한 재량권을 발휘할 수 있어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의 경우 이례적으로 북한을 적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준수와 '비생산적인 행동'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는 강도 높은 문구가 채택됐지만, 올해는 그정도 수준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전망이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